암이 불치병으로 여겨지던 시대는 지났지만, 여전히 수많은 환자들이 암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의학계에서도 암환자들의 완치와 생명연장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암 면역치료'가 항암치료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며 관심을 얻고 있다.

면역이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유해한 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며, 바이러스나 감염균 뿐 아니라 내부에서 돌연변이 등에 의해 발생하는 암 세포와 같은 위험한 요소를 제거하는 생체 방어 능력이다. 이러한 면역력을 증대시켜 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을 면역치료라고 말한다.

어떤 경우에 암 면역치료가 필요한지, 환자들이 치료 전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정지은 부장으로부터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Q 암 면역치료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A 모든 암환자들은 대학병원이나 상급 종합병원 등 3차 의료기관에서 암 진단 및 수술 후부터 암 면역치료를 받을 수 있다. 암 면역센터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 외래 진료 시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의 진료기록을 지참하면 된다.

Q 암 면역치료의 종류에 대해 알려달라

A 자닥신, 미슬토 등 면역항암주사치료와 고용량 비타민C, 알파리포익산 등의 정맥 주사치료, 세포면역치료(녹십자 이뮨셀), 고주파 온열치료 등이 있다. 자닥신은 면역조절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켜 항체생성 촉진과 T세포 활성화를 돕고 암 공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미슬토는 싸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해 암세포의 자살과 괴사를 유도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면역을 증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요가, 명상 등 심신을 동시에 치유하는 운동요법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면역식사도 제공한다.

Q 암 면역치료를 받는 목적은 무엇인가?

A 암 면역치료는 병원 표준요법(항암치료)의 보완적인 측면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 삶의 질이나 기대수명 증진, 면역 보완, 회복촉진, 표준요법의 부작용 감소 또는 표준요법과의 시너지 효과 등을 목적으로 암 면역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암 면역치료를 받기 전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

A 면역세포검사를 먼저 실시한다. 면역세포검사는 간단한 채혈만으로 어떠한 부작용도 없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렇게 측정된 면역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사람의 암 면역력을 진단하여 암의 발병 위험도를 수치화하고 적절한 예방 차원에서의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암 환자에 대해서는 치료방침과 치료 경과의 성적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를 얻게 된다.

Q 면역세포검사 및 암 면역치료에 따른 비용과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A 면역세포검사비용은 약 20만 원이며, 면역검사 시 현재 환자분의 전반적인 생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진행될 수 있다. 이 경우 비용이 추가된다. 또한 암 면역치료는 비급여 치료이기 때문에 개인보험(실비보험, 암보험 등)이 있는 경우 보장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A 서울송도병원은 대장항문 전문병원으로서 내시경검사를 통해 대장암 또는 직장암이 발견되면 바로 종양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수술을 할 수 있다. 대장암이나 직장암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암에도 암 면역치료도 진행 가능하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암은 재발이 되면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재발의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