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염을 갖고 있는 남성(출처=123RF)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돼 인두와 후두에 생긴 염증이다. 흔히 말하는 감기, 목감기에 해당하는 질병이다. 감염된 부위에 따라 인후염, 편도선염, 후두염이라고 부른다.

▲열이 나고 있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인후염의 증상은?

인후염의 증상으로는 기침, 통증, 발열, 두통, 피로, 식욕부진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흰 반점이나 고름이 편도선에 나타난다.

▲목을 만져서 확인하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인후염의 원인은?

인후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알레르기에 의해 유발된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질병 중 인후염을 일으키는 것은 일반적인 감기, 인플루엔자 감염, 홍역, 수두, 볼거리가 있다.

연쇄상구균에 의한 감염도 인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어린이의 40% 정도는 인후염을 앓는다.

인후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로 인한 질병으로는 편도염,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이 있다.

묵, 후두, 혀의 종양도 인후염을 일으킨다.

다른 원인으로는 목 부상, 긴장된 성대, 늘어난 목 근육, 장기간의 목 사용, 연기, 화학물질, 건조한 공기 같은 자극이 있다.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돼 생긴 염증이다(출처=123RF)

인후염의 치료법은?

인후염이 심각한 증상이 아니라면 가정용 치료법을 시도해도 좋다.

▲식염수 양치질 ▲따뜻한 액체 마시기 ▲목을 가라앉히는 식품 먹기 ▲지나치게 건조한 날씨에는 목을 쉬게 하기 ▲가습기 사용 같은 방법이 있다.

2~7일 안에 인후염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호흡곤란, 고열, 관절통증, 목 통증, 침과 가래에 피가 섞여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아스피린 알약(출처=123RF)

인후염을 위한 치료제는?

인후염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제가 많다. 통증을 완화하는 약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아스피린이 있다. 상처가 난 목을 치료하기 위해서 뿌리는 스프레이, 기침 시럽도 괜찮은 치료제다.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해 인후염이 발생한 경우 그 상태를 치료하기 위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항생제 캡슐(출처=123RF)

인후염을 위한 항생제 복용

인후염이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항생제를 먹는 것이 치료법이다. 패혈증 인두염은 폐렴, 기관지염, 류마티즘성 열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항생제로 치료해야 한다.

인후염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면 항생제를 복용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출처=게티이미지)

인후염에 좋은 음식은?

인후염에는 약만큼이나 음식도 중요하다. 인후염을 앓고 있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채소,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인후염이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생긴 것이라면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게 좋다.

목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음료도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