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하고 있는 의사들(출처=픽사베이)

출산 후 여성의 생식기는 느슨해진다. 성감대에 문제가 생기거나 미관상으로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신체적 변화를 되돌리는데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은 이쁜이수술 이라 불리는 질성형 수술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의료법과 수술의 특수성 때문에 질성형 후기나 질성형 부작용에 관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 그래서 미국 애틀랜타 여성 수술센터에서 배포한 질 성형 후 주의점과 관리사항들에 관한 안내문을 소개한다.

질성형 직후 주의점

질 성형 후에는 성기에 이물감이나 약간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애틀랜타 여성성형 수술센터에 따르면 피시술자의 30%가 질 수술 직후 가벼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수술 후 몇 주 동안 자전거, 오토바이, 승마 같은 육체적인 운동이나 소음순 주변의 직접적인 압박에 주의해야 한다. 또 화장실 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골반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혹시, 질성형 부작용?

수술 봉합실은 보통 6주 후에 용해된다. 수술실이 녹지 않는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는 없다. 개인별 체질이나 사용된 실의 종류에 따라 12주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시술 부위에서 노란색 혹은 흰색 진물이 난다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수술 후 성관계를 가질 때 질 내부에서 여전히 부종이나 이물감 느껴 질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은 몇들 동안 지속할 수도 있다. 몸이 새로운 감각에 적응하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이물감이 3달 이상 계속된다면 수술 경과 검사를 받아 볼 것을 권한다.

[메디컬리포트=이재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