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으로 고통 받는 남성(출처=123RF)

현기증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다.

▲현기증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한다(출처=123RF)

현기증을 어떻게 설명하나?

현기증은 앉은 상태에서 재빨리 일어서는 순간 균형을 잃을 때 느끼는 감각이다. 여전히 서 있는데도 불구하고 기절할 것 같은 불안정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현기증을 느끼는 양상은 질병의 원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현기증을 느끼는 남성(출처=123RF)

의학적 처치가 필요한 현기증은?

현기증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하며 부상과 낙상으로 이어진다. 구토와 이중 시력과 같은 현상이 동반되면 의학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두통을 느끼는 10대(출처=123RF)

현기증의 원인은?

현기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혈압, 심장병, 불규칙한 심장박동, 나이 든 심장 근육, 심장 수축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이나 독소 등이 현기증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경우에는 두통, 편두통, 종양, 뇌졸중, 혼란이나 치매, 두뇌의 혈액 공급 감소와 같은 질병에 의해 현기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노화에 의한 현기증은 신체 활동이나 운동, 폐경, 신경 장애, 동맥 경화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

현기증 같은 부작용이 있는 약물도 있다.

▲두통을 치료하고 있는 여성(출처=123RF)

철분 결핍성 빈혈과 현기증

빈혈은 적혈구 수치가 정상보다 적은 상태다. 정상적인 여자의 헤모글로빈 수치는 12.0g/100mL이고 남자는 13.5g/100mL이다.

적혈구의 정상 수명은 120일이다. 적혈구의 정상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중단되는 경우 빈혈이 발생하고 그 증상으로 현기증이 나타난다. 철분 부족 빈혈 환자의 치료는 상태의 심각성과 원인에 달려 있다.

▲두통으로 고통 받고 있는 임신한 여성(출처=123RF)

임신 중 현기증

일부 임산부는 임신 기간 내내 현기증을 경험하지만 임신 3개월 동안 현기증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이는 산모의 몸속에 있는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하거나 이완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아기에게 흐르는 피의 양이 증가하고 산모의 혈관에 있는 피의 순환이 늦어진다.

현기증의 관리 및 치료

현기증을 관리하려면 자세를 조절하고 균형 유지를 똑바로 해야 한다. 균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약물로 내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편두통은 생활 습관 변화와 약으로 치료한다.

현기증은 탈수나 과도한 운동 때문에 유발되기 때문에 많은 수분을 섭취하면 현기증에 도움이 된다. 현기증을 완화하는 영양소와 음식도 있다. 생강은 멀미를 완화하거나 임신한 여성의 메스꺼움을 고쳐준다. 생강은 식사에 포함하거나 생강차를 마셔 섭취한다.

현기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에는 자몽, 딸기, 오렌지, 피망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