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대추가 제철을 맞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추 제철은 5월에서 10월 사이로 요즘이 제철 맞은 대추를 섭취하는 데 적기라고 할 수 있다. 예부터 몸에 좋기로 소문난 대추의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대추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추 효능

대추의 효능과 말린 대추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추에 함유돼있는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는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엽산 성분이 풍부해 체내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다. 대추는 수용성 성분이 많아 대추차나 대추즙으로 마시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대추차 효능은 피부미용, 노화방지, 진정작용,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 등이 있다.

▲대추는 과다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추 부작용

대추의 효능이 워낙 여러 가지다 보니 혹시 대추 부작용이나 대추차 부작용은 없을지 걱정되기 마련. 대추는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피하는 것이 좋고 대추를 완전히 익히지 않은 채로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대추 칼로리는 100g당 100kcal 정도로 너무 많은 양을 먹을 경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진한대추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래 끓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추차 만드는 법

대추차 끓이는 법은 간단하다. 대추 30개와 물 9컵, 약간의 꿀이나 설탕만 준비하면 된다. 대추차 만들기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주전자에 잘 씻은 대추를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물의 양이 2/3이 될 때까지 2시간가량 더 달여 대추물을 만든다.

3. 익은 대추를 건져 대추 과육만 발라낸 후, 대추물에 과육과 꿀이나 설탕을 넣고 다시 끓인다.

4. 약한 불에서 한 시간 가량 더 달이면 진한 대추차가 완성된다.

▲대추청으로 간편하게 대추차를 즐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추청 만드는 법

대추청을 만들 때 생강을 추가하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대추생강차 끓이는 법에도 적용할 수 있다. 대추청 재료는 대추 300g과 설탕 100g, 그리고 물 700ml다. 대추청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대추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딴 후 큰 냄비에 대추와 대추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한 시간 가량 끓인다.

2. 익은 대추는 주걱으로 으깨서 대추씨를 골라낸다.

3. 으깬 대추에 설탕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인다.

4. 소독한 용기에 담는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