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인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간헐적 단식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건강법 중 하나다. 사람들은 건강을 증진하고 생활방식을 단순화하며 살을 빼기 위해 간헐적 단식을 한다. 간헐적 단식은 일주일에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정도 아침을 걸러서 일상 속에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샐러드를 먹고 있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간헐적 단식에 대한 이해

간헐적 단식에서 주의할 점은 식사 외의 간식은 모두 끊어야 하고 폭식은 금물이라는 점이다. 공복감을 최대한 오래가게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간식은 기껏 조성한 공복감을 망치게 된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간단한 방법은 아침을 거르고 정오에 첫 식사를 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마지막 식사는 8시간이 되고 16시간 동안 단식을 하는 것이 된다. 이것을 16/8 방법이라고 부른다. 간식은 안 되지만 단식하는 기간 열량이 낮은 음료, 차, 커피, 물은 마셔도 된다.

▲간헐적 단식 중에는 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

이상적인 간헐적 단식 음료는?

이상적인 간헐적 단식을 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몸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이 필요하다. 열량이 없는 주스를 대신 마셔도 된다. 이는 신체의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커피나 차는 열량이 적기 때문에 마셔도 좋다. 찬 것이나 뜨거운 것은 상관없다. 커피는 크림이나 설탕 없이 블랙으로 마시는 게 이롭다.

▲채소를 먹고 있는 소년(출처=게티이미지)

왜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가 아닌가?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가 아니라 식습관이다. 먹는 음식을 바꾸는 게 아니라 음식을 먹는 패턴을 바꾸는 일이다. 많은 사람이 살을 빼기 위해 간헐적 단식을 하는데 이 방법이 열량을 거의 섭취하지 않기 때문이다. 간헐적 단식은 습관을 약간 바꾸는 것이지만 큰 변화가 온다.

▲피자를 먹고 있는 사람들(출처=게티이미지)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간헐적 단식이 어떻게 지방을 감소시키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식 단계와 식사 단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신체는 식사 단계에서 음식을 흡수하고 소화한다. 식사 단계는 음식을 먹을 때 시작되고 몸이 음식을 흡수하는 3시간에서 5시간 정도 지속된다. 음식을 먹는 동안 높은 인슐린 수치 때문에 지방이 연소되지 않는다.

식사 단계는 8시간에서 12시간 후에 단식 단계로 바뀐다. 이때부터 간헐적 단식 효과가 시작한다. 단식 단계에 도달한 몸은 지방을 연소하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

▲다이어트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사람들(출처=게티이미지)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의 의견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단식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 1년 동안 간헐적 단식을 통해 이뤄낸 성과와 삶과 건강에 미친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자신의 건강 상태를 되돌아보게 된다.

▲아이들은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게티이미지)

간헐적 단식의 주의사항은?

아이들은 간헐적 단식을 해서는 안 된다. 모유 수유를 하거나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 태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섭식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약물에 의존하고 있다면 간헐적 단식을 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