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 그림(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환각은 실제처럼 보이지만 마음속에서 생성돼 오감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적 경험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의 냄새, 느낌, 맛, 소리를 경험하는 것이다. 환각에 빠진 사람은 진짜가 아닌 환상을 보거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남성(출처=셔터스톡)

환각의 유형은?

1. 시각적 환각 :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이다. 시각적 패턴, 조명, 사람 또는 물체를 본다.

2. 미각적 환각 : 환각은 사람의 미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맛은 불쾌하거나 이상하다. 미각적 환각을 경험하는 사람은 금속성 맛을 묘사하는데 이는 간질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3. 후각적 환각 : 한밤중에 불쾌한 냄새를 맡거나 사실 그렇지 않을 때 몸에서 나쁜 냄새를 맡게 되는 경우다. 꽃의 향기처럼 즐길 수 있는 환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4. 촉각적 환각 : 피부에 기어가는 벌레가 있거나 내장 기관이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무엇인가나 누군가 자신을 만지고 있다고 느끼기도 한다.

5. 청각적 환각 : 자신에게 지시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환각은 흔한 형태다. 목소리는 따뜻하거나 중립적이거나 화가 났을 수 있다. 청각적 환각의 예로는 반복되는 두드리는 소리, 딸깍거리는 소리, 누군가가 바닥을 걷는 소리 등이 있다.

▲정신분열증을 가진 소녀(출처=게티이미지)

환각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공통적인가?

망상과 환각은 정신분열증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다. 정신분열증 환자의 사고와 인지는 기본적인 과정이 이미 정신 질환의 영향을 받고 있다. 환각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치료나 정신건강 서비스에 참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공포에 질린 소녀(출처=셔터스톡)

정신분열증의 증상은?

정신분열증은 평생에 걸친 투쟁이 된다. 정신분열증 증상은 초기 성인기나 후기 청소년기에 나타난다. 환각과는 별도로 정신분열증 증상은 망상과 인지 장애로 특징 지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개인의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이 발생한다. 부정적인 증상으로는 동기의 결여, 얼굴 표정의 부재가 있다.

사회활동에 대한 회피와 질병에 대한 무지도 정신분열증의 증상이다.

▲편두통을 앓고 있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환각의 원인은?

환각의 원인으로는 편두통, 알츠하이머병, 치매, 뇌종양, 찰스 보넷 증후군이 있다. 또 간질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 환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환각에 사용되는 알약(출처=게티이미지)

환각 치료법은?

집중력 운동이 환각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 약을 먹는 것은 정신병적 환각 치료 중 기본적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스트레스가 완화되면 환각이 줄어든다.

▲상담을 받고 있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환각 치료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환각 치료는 근본 원인에 달려 있다. 심한 알코올 금단 증상으로 환각에 빠진 사람에게는 신경계를 느리게 하는 약을 권한다. 파킨슨 병으로 인해 환각을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같은 종류의 약이 도움 되지 않는다.

심리상담도 치료 계획에 포함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