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으로 고통받는 여성(출처=게티 이미지)

일생에 한 번이라도 경험하게 되는 두통. 그만큼 두통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건강 상태인데, 성별이나 인종,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학적으로는 머리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두통의 유형

두통은 몇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1. 긴장성 두통 : 대부분이 경험하는 흔한 타입으로, 주로 20세 이상의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머리와 목 근육이 조이는 느낌인데, 마치 머리에 꽉 조이는 밴드를 착용한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2. 군발 두통 : 머리 뒷부분 혹은 눈 뒷부분에서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인데, 결막충혈이나 눈물, 콧물 등의 자율신경증상이 동반된다.

3. 편두통 : 머리의 한쪽에서 발생하는 두통인데, 가장 복잡하고 심한 두통 유형으로 몇 시간 혹은 며칠까지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뇌 화학 물질이나 신경 경로에서 일어나는 변화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다. 환경 요인이나 유전적 요인 등에 영향을 미친다.

혈관 편두통

혈관 편두통은 뇌에서 발견되는 혈관의 비정상적인 감도와 연관돼 발생하는 두통이다. 이는 수축이나 경련으로 인해 동맥 크기에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스트레스 및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두통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 이미지)

두통 원인

긴장성 두통, 군발 두통, 편두통과 같은 주요 두통의 경우, 머리 안에 있는 구조물들의 과도한 활동이나 관련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이들 구조물은 근육과 목, 머리의 신경 및 혈관 등으로 구성된다.

이차성 두통 혹은 증상이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근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령 알코올에 의한 숙취, 혈전, 뇌조양, 뇌졸중, 뇌진탕, 탈수, 일산화탄소 중독, 녹내장, 인플루엔자, 진통제 남용, 공황 발작 등이다.

그러나 두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불안이나 스트레스 등 일반적인 요인이 많이 포함된다. 이에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긴장을 풀고 쉽호흡을 하면서 가능한 스트레스 상황을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컴퓨터의 눈부심이나 스크린 빛에 의해 두통이 유발될 수도 있다. 이때는 잠시 사용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몇 가지 요인을 더 소개한다.

- 소음

- 건강하지 못한 수면 패턴과 식습관

- 약물

- 신체 활동 부족이나 혹은 과도하게 신체 활동을 할 경우

- 호르몬

- 식품감수성

▲진통제 복용이나 휴식을 취하면 두통이 완화된다(출처=게티 이미지)

두통 증상

긴장형 두통의 경우 가벼운 정도의 압박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대게 목과 머리 뒤쪽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편두통처럼 심할 경우에는 머리 한쪽에서 발생하는 통증과 함께 소리와 빛에 대한 감도,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군발 두통은 관자놀이나 눈 주변에서 심한 통증이 동반되면서, 이외에도 콧물이나 충혈된 눈, 얼굴 붓기, 눈꺼풀 처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통 치료

두통을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약은 바로 충분한 휴식이다. 혹은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병원을 방문한다면 세로토닌 수용체 작용제나 베타 차단제 및 항간질약 같은 예방용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단기간의 입원이 권장될 수 있다.

이외에도 명상이나 인지 행동 치료, 침술, 약초 등도 두통에 효과적이다.

대부분 의사가 권장하는 가장 흔한 두통약은 진통제다. 진통제는 의사의 처방없이도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가능한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고진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