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 중인 사람이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개인회생 제도는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일종의 개인 법정관리다. 파산에 직면한 봉급생활자나 소규모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 등 꾸준한 수입이 있는 사람들이 5년 동안 빚을 성실히 갚으면 나머지 빚을 탕감 받는 제도로 파산선고로 인해 개인들이 직장에서 퇴출당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방조치다.

개인회생 기각 사유

개인회생은 신청한다고 해서 다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다. 채무자가 신청권자의 자격을 갖추지 아니했을 때, 채무자가 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또는 법원이 정한 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않았을 때 개인회생이 기각된다. 또 채무자가 절차의 비용을 납부하지 않았을 때, 채무자가 변제계획안의 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않았을 때, 채무자가 신청일 전 5년 이내에 면책을 받은 사실이 있는 때 기각이 된다.

개인회생 사건번호 대출

개인회생 신청 후 사건번호가 나오면 대출이 가능하다. 소득활동중이면서 재직전화 확인이 가능하고 사대보험에 가입해 있으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변제금 납부 회차에 따라 제2금융권에서 최저 16%~최고 24% 이내 금리에서 개인회생자 대출이 가능하다. 회생 미납이 있어도 미납근 납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성실상환자 대출

신용회복위원회는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자를 대상으로 성실상환자 대출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이나 상환 여력이 부족한자,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정보가 등록된자, 보유재산이 과다한 자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 지원 용도

성실상환자 대출의 지원용도로는 사고, 질병, 재난 등으로 인한 긴급 생환안정자금, 본인 또는 주양가족의 대학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전에 차입한 고금리 대출 상환자금, 영세자영업자의 사업장 집기, 비품, 시설물의 구입 및 교체, 보수자금, 연세자영업자의 원재료 구입 등의 운영자금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인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