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걸린 환자(출처=게티이미지)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보다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돼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다.

▲혼란에 빠진 노인(출처=게티이미지)

치매의 원인은?

치매는 뇌세포가 손상되거나 죽을 때 발생한다.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 퇴화 질환은 뇌세포가 죽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치매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치매가 뇌세포의 죽음과 관련돼 있지만 뇌세포의 죽음이 치매를 일으키는지 치매가 뇌세포의 죽음을 일으키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뇌내출혈, 뇌졸중, 뇌종양, 임신 질환, HIV 감염, 우울증, 비타민 결핍, 갑상샘 문제도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미국(출처=게티이미지)

치매의 증상은?

치매는 단기 기억상실, 인지 문제, 언어 문제, 정신착란, 환각 망상, 체중 감소, 감정변화, 혼란, 수면 장애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 증상은 치매의 유형과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치매의 단계는 어떤 것인가?

치매는 경도인지 장애, 경증 치매, 중등도 지매, 중증 치매로 분류할 수 있다.

1. 경도 인지장애 : 이는 건망증으로 알려진 상태다. 노화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지만 경도 인지 장애는 치매로 발전하는 초기 증상이다.

2. 경증 치매 : 경증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은 기억 상실, 혼란, 성격 변화를 겪는다. 치매가 삶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단계다.

3. 중등도 치매 : 중등도 치매에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진다. 치매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며 환자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4. 중증 치매 : 치매가 개인의 삶을 송두리째 점령하는 단계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없고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매 치료법은?

치매에 걸린 사람은 여러 가지 인지 치료와 약물치료를 받게 된다. 치매 인지 치료에는 환자가 자신의 감정에 관해 이야기하는 치료법이 있다. 또 불안 및 우울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인지 행동 치료, 정신을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인지 자극 치료, 인지 재활훈련이 있다.

치매 치료제에는 수면제, 항정신병 약물로 쓰이는 도네페질, 리바스티그민, 갈란타민이 있다.

이러한 약은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지 행동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한다. 또 치매 환자에게 모든 약이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의 진찰이 필수적이다.

치매 통계에 대한 사실

미국에서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2018년 현재 570만 명의 미국인이 치매에 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65초마다 미국의 누군가가 치매에 걸린다는 의미다. 치매에 걸린 사람의 3분의 2가 여성이고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백인 미국인보다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