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또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일본의 대표 발효식품, 낫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본의 발효식품인 낫또는 장수의 비결로 소개될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비슷한 식품으로는 우리의 청국장이 있지만 낫또는 찌개와 같이 끓여 먹는 것이 아닌 생으로 섭취한다는 점이 다르다. 낫또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법을 참고한다면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낫또의 효능

낫또는 대두를 물에 불리고 삶아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킨 일본 전통 음식으로 진액이 마치 뜨겁게 익은 치즈처럼 늘어날 정도로 점도가 높은 편이다. 낫또를 뒤적이면 점액질이 더 많이 만들어지는 데 낫또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나토키나아제' 성분이 점액질의 정체라 할 수 있다. 나토키나아제는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며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를 도와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숙변을 제거할 수 있으며 낮은 칼로리로 낫또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낫또만드는법 알아보기

낫또를 직접 만들고 싶다면 우선 낫또균을 준비해야 한다. 나또의 주재료인 대두는 크기가 작은 것이 좋다. 대두를 잘 씻고 불린다. 원래 크기보다 2배 불어난 후에 낫토균을 뿌려 둔다. 잡균이 번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대두가 완전히 식기 전에 뿌리는 것이 좋다. 얇은 나무 용기나 스티로폼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는 38~42도가 적당하다. 발효 이후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해 숙성시킨다.

낫또 맛있게 먹는 방법

다이어트, 건강을 위해 낫또를 먹기로 결심했지만 미끈거리는 점액질과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나또는 계란 노른자를 풀어 먹는 방법이 정석이지만 낫또를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는 밥과 함께 먹거나 송송 채 썬 파, 무채, 김, 깨, 김치와 함께 섭취 시 낫또 특유의 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드라이낫또는 과자처럼 먹으면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어 건강 과자로 알려졌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