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통증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증상이다(출처=픽사베이)

직장생활 또는 학업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명치통증이다. 특히 불안, 긴장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쉽게 나타나며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치니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명치가 아픈 이유는 대체 뭘까?

명치 위치는 어디에? 주요 증상은 어떻게 되나

명치란 가슴뼈 아래 중앙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말한다. 인체의 급소 중 하나로, 큰 충격을 받으면 호흡곤란, 혈액순환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음식물을 삼키는 게 괴로울 정도로 속이 꽉 차고 뱃속에 돌덩어리가 든 것처럼 콕콕 찌르며 식도 부근 염증으로 목 이물감이나 마른기침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해지면 오른쪽 어깨에서 등 부위까지 통증이 이전되는 경우도 있다.

명치가 아픈 이유 4가지 알아보자

명치 통증은 위치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복통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흔하게 발생한다. 명치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자.

1.잘못된 식습관

명치가 답답할 때는 소화불량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음식물을 섭취할 때 꼭꼭 씹어서 삼키지 않거나 과식이나 폭식, 국물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생긴다. 또한 아침, 점심을 거르고 저녁에 폭식을 한다거나 취침 전 야식을 먹고 자는 등 불규칙한 식습관이 반복되면 위에 무리가 가면서 명치 아래 통증이 유발된다.

2.과도한 스트레스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다. 보통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명치 통증이 발생하고 소화불량이나 가슴이 터지는 것과 같은 답답함을 느낀다.

▲명치 통증 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요가 또는 명상을 해주는 게 좋다(출처=프리큐레이션)

3.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소화기관에 노폐물 쌓인 경우

명치 부근에 통증이 심할 때는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면 명치 통증은 물론이고 신물이 넘어온다거나 구역질이 날 때도 있다. 또한 소화기관에 노폐물이 쌓여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4. 위장이 좋지 않은 경우

위장이 좋지 않을 때, 즉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된다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위염 또는 위궤양 등이 있을 때 명치 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명치통증, 원인이 식습관이라면 치료는 어떻게?

명치통증은 적극적인 치료가 없다면 일상 활동에 지장이 생긴다. 증상이 발병하면 음주, 흡연을 삼가하고 카페인이 든 음료들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또한 과식과 불규칙한 식사, 음식을 빠르게 씹어 삼키는 습관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바른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 모든 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 역시 관리해줘야 한다. 여가 시간에 요가, 산책, 명상, 적당한 운동 등을 해주는 게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