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닝 운동을 하는 사람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스피닝은 고정된 자전거를 사용해 자전거 타기의 동작을 모방하는 운동이다. 이는 과도한 열량을 연소하는 데 효과적이며 강도가 높다.

▲스피닝을 하는 일반적인 자세(출처=123RF)

스피닝은 어떻게 하는가?

고정된 자전거를 장비로 사용하며 강사는 바람이 많이 부는 상황, 오르막길 주행, 험한 길 주행 같은 실외 사이클링 조건을 시뮬레이션해준다.

▲고정된 자전거(출처=퍼블릭 도메인 픽쳐스)

스피닝 장비는 어떤 것인가?

스피닝은 페달을 느리게 하거나 자전거를 기울여 실외 조건을 모사하는 메커니즘을 가진 고정된 자전거를 사용한다.

▲스피닝은 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이다(출처=123RF)

스피닝의 장점은?

스피닝은 열량 연소 효과가 뛰어나다. 스피닝 40분 동안 500kcal가 소모된다. 이것만이 스피닝을 통해 얻는 유일한 이점은 아니다. 스피닝은 부상의 위험을 낮추고 복부 지방을 제거하고 심장병 위험을 줄인다. 또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한다.

스피닝은 속도, 지구력, 힘을 키우기에 좋은 운동이다. 스피닝 1세션은 체지방을 녹이고 근육을 강화한다.

▲피로해진 사람(출처=게티이미지)

스피닝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스피닝 운동은 워밍업, 저항 증가, 저항 감소, 일어서기, 앉기, 손들기, 식히기와 같은 여러 사이클로 나뉜다. 스피닝 운동은 코치의 지시에 따라 달라지지만 위와 같은 기본적인 단계로 이뤄져 있다.

초보자는 빠른 속도로 이뤄지는 운동 단계를 따라가기 어렵다. 그 때문에 부상을 피하고자 천천히 시작해 점차 속도를 늘려야 한다.

▲스피닝은 지구력을 키우기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

적절한 스피닝 자세는?

적절한 스피닝 자세는 활동성을 높이고 운동 효과를 높인다. 스피닝 운동을 할 때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팁이 몇 가지 있다.

1. 안장이 키에 알맞아야 한다. 안장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근육 사용이 제한된다. 이상적인 안장 높이는 다리를 쭉 펼 수 있는 정도다.

2. 안장의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 너무 앞에 있거나 뒤에 있으면 안 된다. 균형 잡힌 안장은 페달을 밟을 때 몸이 일직선이 된다.

3. 골반을 앞쪽으로 배치한다. 허벅지 뒤 근육을 골반에 90도 각도로 놓는다.

▲스피닝 초보자는 천천히 속도를 올려가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

적절한 스피닝 운동복은?

스피닝 운동을 할 때 적절한 운동복은 패딩 처리된 반바지나 탱크톱, 티셔츠와 반바지다. 청바지는 다리 움직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안 입는 게 좋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