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깅 중인 가족(출처=게티이미지)

인간의 몸에는 나쁜 박테리아도 있고 좋은 박테리아도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 특히 소화기관에 좋은 박테리아다.

▲우유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흔히 박테리아를 감염과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생각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내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박테리아다. 의사는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요구르트나 보충제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라고 권한다.

▲요가를 하고 있는 사람들(출처=게티이미지)

프로바이오틱스의 장점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기 계통의 건강을 촉진한다. 또 위장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피부를 건강하게 하며 정신질환이나 불안 증상을 완화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압을 낮추고,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를 예방하며 유아의 질병을 치료하고 당뇨병에 좋다.

▲인간의 몸에 좋은 박테리아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

적절한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량은?

프로바이오틱스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일부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유기체 수에 따라 복용한다. 이는 집단형성단위 또는 CFU로 표시된다. 전형적인 유산균을 복용한다면 3개나 4개로 분열된 프로바이오틱스 10억개에서 100억개를 마시는 것이다.

▲프로바오틱스 분말과 우유(출처=게티이미지)

프로바이오틱스 분말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캡슐, 알약, 주스, 분말로 먹는다. 분말로 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사과 소스, 요구르트, 주스 같은 물질에 섞어 먹을 수 있다.

▲케피어(출처=게티이미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은?

평소에도 즐겨 먹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을 소개한다.

1. 케피어 : 발효된 유제품인 요구르트와 비슷한 음식이다. 박테리아에 의해 우유가 발효돼 만들어졌다.

2. 김치 : 한국에서 재배된 채소로 만든 음식이다. 배추, 향신료의 혼합물을 3~14일 동안 숙성시킨다.

3. 낫토 : 발효 콩으로 만든 유명한 일본 음식이다.

4. 사우어크라우트 : 양배추로 만든 발효 음식이다. 박테리아가 풍부한 높은 양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소화 효소와 비타민C가 풍부해 독일에서 인기가 있다.

5. 크바스 : 호빌 빵으로 만든 슬라브 전통의 음료다. 보리나 호밀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순한 맛이 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배가 부르게 한다(출처=게티이미지)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작용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 부작용으로는 배부름과 방귀가 있다. 이것은 단기적인 부작용이다. 어떤 사람들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면역체계를 과도하게 자극하거나 대사 경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장이 나쁘거나 면역 기능이 떨어진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