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뉴런(출처=123RF)

파킨슨병은 뇌의 도파민 분비를 담당하는 뉴런인 도파민 신경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퇴화 질환이다. 이 질환은 손 떨림과 뻣뻣한 움직임, 느린 움직임이 특징이다.

▲파킨슨병은 치료법이 없다(출처=게티이미지)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파킨슨병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초기 증상은 눈에 띄지 않기도 한다. 가만히 있을 때 손이나 손가락이 떨리거나 흔들리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간단한 움직임도 취하기 어려워지며 매일 하는 일에 방해가 되는 호흡 곤란이 일어난다. 다른 증상으로는 단단한 근육, 비뚤어진 자세와 균형, 무의식적인 움직임, 언어 문제가 있다.

▲복싱 경기 같은 격렬한 운동 때문에 파킨슨병이 생기기도 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파킨슨병의 원인은?

파킨슨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병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다. 파킨슨병을 일으킨다고 의심되는 특정한 유전적 돌연변이가 있지만 이 때문에 병이 악화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특이한 경우에는 한 가족의 구성원 여럿이 파킨슨병에 걸린다. 독성과 같은 환경적 유발 인자도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킨다.

▲손이 움직이는 것을 막고 있는 보호자(출처=123RF)

파킨슨병의 합병증은?

파킨슨병을 앓고 있다면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다.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느린 소화, 삼키기 어려움, 배뇨 조절의 어려움, 혈압 변화, 냄새, 피로, 통증, 성적기능장애, 변비를 겪는다.

치매나 사고장애와 같은 인지 문제도 파킨슨병 말기에 발생한다. 또 두려움, 불안, 우울증 같은 감정변화도 일어난다.

▲파킨슨병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출처=123RF)

파킨슨병의 위험에 처한 사람은?

파킨슨병의 원인은 모르지만 질병에 걸리기 쉬운 요소가 있다.

60세 이상의 남성은 파킨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질병에 대한 위험은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증가한다. 이는 젊은이들은 파킨슨병을 거의 경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파킨슨병에 걸린 친척이 있다면 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또 제초제와 살충제에 장기간 노출되면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환자의 손을 검사하고 있는 의사(출처=123RF)

파킨슨병 테스트

파킨슨병 검사를 받을 때 신경과 의사는 병력을 고려하고 증상을 살펴볼 것이다. 신경과 신체에 대해 검사를 받기도 한다.

다른 질병을 제외하기 위해 의사는 MRI, 뇌 초음파, SPECT, PET 스캔, 혈액 검사, 영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의사는 파킨슨병의 증상이 호전될지를 알아보기 위해 약을 처방한다.

▲약을 처방받은 노인(출처=123RF)

파킨슨병에서 완전히 회복될 수 있는가?

파킨슨병의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파킨슨병과 관련된 여러 가지 합병증은 치명적이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에서 선정한 미국에서의 주요 사망 원인 중 14위가 파킨슨병 합병증이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