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확대술 받는 여성(출처=123RF)

성형수술 시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확대술. 특히 유명인사나 톱스타들의 특정 부위 확대술로 인해 그 인기는 급증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입술확대수술도 증가하고 있는데, 미국의 경우 일 년에 수행되는 1,750만 건의 성형수술 가운데 입술 확대술은 269만 건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날로 인기를 더해가는 입술 확대술에 대해 알아보자.

입술 확대술

확대술이란 말 그대로 어떤 대상을 크게 만드는 절차다. 입술 확대술의 경우로 본다면 입술을 원래의 크기보다 더 크게 확대하는 것인데, 입술이나 입 주변에 더말 필러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필러는 시술받은 환자의 신진대사 속도에 따라 6개월에서 10개월가량 지속된다.

필러 유형 역시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필러의 성분은 히알루론산으로, 입술의 모양 및 부피에 효과를 보인다. 히알루론산은 안전하고 장기간 지속된다는 효과가 있어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다.

▲입술 확대술에 흔하게 쓰이는 필러 성분은 히알루론산이다

그러나 입술 확대술 등 성형 수술 절차가 결코 100%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알레르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위험 요소에 더해 비용도 많이 들어 성형 수술을 결정할 때는 안전한 시술에 대한 좋은 평판을 받는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수술 시간은 비교적 빠른 편이다. 거의 1시간 미만 정도기 때문에 직장인의 경우 점심시간을 이용해 빠르게 수술을 완료할 수 있다.

필러 유형 및 활용 여부

피부에 삽입되는 더말 필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보툴리눔 독소를 비롯해 폴리머, 파티클, 히알루론산, 그리고 콜라겐이다. 그러나 필러는 사람마다 각각 사용 후의 결과와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사용할 필러를 결정할 때는 반드시 의료진과 적절히 상의해 고품질의 필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필러는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령 태아를 가진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 중인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출혈 문제가 있다면 역시 피해야 한다.

특히 이미 입술의 부피나 크기, 모양이 적절히 갖추어져 있어 의료진이 굳이 수술을 권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 입술 확대술 자체는 입술의 모양을 제대로 업그레이드해 외모를 가꾸는 것이지 잘못된 욕심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실리콘과 합병증

더말 필러의 대부분은 일시적으로만 사용되고 지속되지만, 최근에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필러도 개발돼 시장에 출시된 상태다. 대표적으로 실리콘이 있는데, 실리콘은 자칫 신체에 염증을 유발해 평생 입술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물론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필러라도 과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영구적인 필러 타입보다는 더 안전하고 적합한 옵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문가 상담

시술 시간이 1시간 미만이고 큰 수술이 아니라는 점에서 다른 규모가 더 큰 성형 수술보다는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그렇다고 위험 부담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에 반드시 의료 먼허를 갖춘 전문의를 방문해 상담을 받은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

가령 일부 환자들은 히알루론산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어, 면허가 없는 시술자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수술을 받을 경우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자격을 갖춘 전문의를 통해 안전하게 수술을 받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된다.

▲성형수술 전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출처=게티 이미지)

입술 확대술의 필요성

외모가 경쟁력으로 인정받는 사회가 되면서, 더 아름답고 매력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한 전쟁은 치열해지는 중이다. 이에 입술 확대는 관능적이고 도도한 매력을 더하는 성형 수술의 하나로 인기를 얻고 있다.

물론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지 못해 입술 확대술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외모가 간단한 수술로 향상된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바로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이 충분히 뒷받침되는지 결정한 후 수술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입술 확대술이 아니라도 다른 여러 방법으로 입술을 보다 매력적으로 가꿀 수 있는 방법도 많다. 립스틱이나 립밤, 립 플럼퍼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마치 입술을 확대한 것처럼 꾸밀 수 있는 것.

스탄 코박 박사에 따르면 일부 제품들은 히알루론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런 제품을 바르면 일시적으로 입술이 커보이는 효과도 낼 수 있다. 화장품을 이용한 메이크업으로 수술보다 더 안전하고 탁월한 효능을 경험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