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육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

다이어트 시 일반적인 식단은 과일·채소, 살코기 등 저지방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대부분 다이어트 식단의 공통점은 탄수화물 섭취를 지양한다는 점이다. 특히 황제다이어트 등 탄수화물을 철저하게 제한하고 육류 위주 식단을 지키는 식이요법도 등장했다.

▲샐러드와 구운 쇠고기 (출처=게티이미지)

쇠고기의 장점

쇠고기는 굽고, 튀기고, 삶는 등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쇠고기의 고단백질 성분 말고도 육질에는 비타민B, 철, 아연,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었다.

▲쇠고기 다이어트 시에는 지방이 없는 부위를 먹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

쇠고기 다이어트 도전

쇠고기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점은 지방을 최소화해서 먹는 것이다. 아쉽지만 쇠고기의 저지방 부위는 식감이 좋지 않고, 조리법이 제한적이다. 또한 버터를 이용한 스테이크와 크림을 곁들인 소스 등은 삼가야 한다. 고지방 재료 대신 풍미 있는 허브와 향신료를 첨가한 스테이크 요리가 좋다.

▲쇠고기를 활용한 요리(출처=게티이미지)

영양 섭취를 위한 쇠고기의 중요성

체중 감량은 물론 건강관리를 위한 식단에서도 쇠고기 반찬을 통해 균형 잡힌 식사가 가능하다. 붉은 육류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단에서도 고기를 빼는 극단적인 방법보다는 지방을 제거한 쇠고기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쇠고기 부위(출처=게티이미지)

어느 부위가 지방이 적을까?

지방이 적은 쇠고기 부위는 20가지 이상이다. 물론 붉은 살코기 부위는 마블링이라고 불리는 지방층이 적어 식감이 질길 수밖에 없다. 또, 풀만 뜯어 먹고 자란 쇠고기의 육질에는 낮은 포화지방과 낮은 콜레스테롤, 높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돼 있다. 지방 성분이 가장 낮은 부위는 소의 눈 주변을 비롯해 몸통 윗부분과 끝부분, 윗등심과 아랫 부분, 안심 등이다.

▲쇠고기 스테이크 (출처=게티이미지)

쇠고기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다이어트 식단에 쇠고기를 넣기로 결정했다면, 먹는 양을 제한하고 쇠고기를 섭취하도록 한다. 식사량을 제한했지만 쇠고기는 약 85g을 먹게 된다. 이는 170~200칼로리의 열량을 섭취한 셈이다. 이 때 단백질은 20~28g을 섭취하며, 남성 1일단백질 요구량의 1/3, 여성의 경우 1/2이 채워진다. 다이어트 식단에서 단백질은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근육을 보호하면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방법이다.

▲쇠고기 요리(출처=게티이미지)

쇠고기 다이어트 요리

가장 적은 지방이 있는 쇠고기 부위라고 해도, 0.6cm의 지방이 남아있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이를 먼저 제거해야 한다.

적은 지방만으로도 열량섭취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요리 전 반드시 없앤다. 문제는 모든 지방을 제거한 탓에 고기가 질겨지고 맛도 없다. 이를 해결하려면 조리법을 개선해야한다. 고기를 굽는 것 대신 삶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촉촉해진다. 또 다른 방법은 쇠고기에 각종 양념과 향신료를 넣어서 오랜 시간 숙성한 다음 굽는 것이다. 숙성된 고기는 한결 부드러워지고 맛이 좋아진다. 쇠고기 양념장으로는 올리브유와 다양한 허브, 향신료, 그리고 식초, 와인, 레몬주스와 같은 산성 성분을 첨가해서 만든다. 하루 동안 숙성한 쇠고기를 팬이나 그릴에 구워 먹으면, 맛있고 건강한 쇠고기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