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 뿌리(출처=플리커)

마카는 페루 안데스 지역에서 자생하는 채소의 일종이다. 무 또는 순무와 모양이 비슷하다.

고대부터 안데스산맥 지역의 사람들은 마카를 건강식품으로 간주했다. 마카는 자연 치유 능력과 영양이 풍부해 인기 있는 슈퍼푸드다.

▲접시에 담긴 마카 뿌리 자른 것(출처=게티이미지)

페루의 마카

페루의 마카는 칼륨, 칼슘,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B, 구리와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 몸이 스트레스 요인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음식이다. 마카는 필수 영양소와 산화방지제를 갖고 있어서 성 건강을 개선하고 호르몬 수치를 유지한다. 또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적혈구와 백혈구의 생산을 증가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5g의 마카를 먹으면 일일 권장량의 10%에 해당하는 철과 구리의 섭취량을 채우는 것이 가능하다. 또 신체의 각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형성을 돕는다.

▲마카 분말(출처=게티이미지)

마카 분말의 효능은?

마카는 보통 가루 형태로 만들어 보충제 형태로 섭취한다. 마카를 먹으면 정신 건강을 포함한 질병으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혈압 수치가 높아진다.

▲갑상샘 모델을 둘러싸고 있는 약(출처=게티이미지)

마카의 부작용은?

마카는 섭취하기에 안전한 슈퍼푸드다. 하지만 배춧과 채소이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마카는 적당히 먹되 생으로 먹으면 안 된다.

▲마카 분말은 적당히 먹으면 부작용이 없다(출처=게티이미지)

마카 분말을 먹는 법은?

마카와 같은 영양보충제는 스무디나 에너지 음료에 쉽게 녹아 들어간다. 마카는 갑상샘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 말아야 한다. 마카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에 한 숟가락, 5g 정도의 분말을 넣는 것이다.

▲마카 분말의 적정 섭취량은 5g이다(출처=게티이미지)

마카 분말의 권장용량은?

마카 분말은 적당히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매일 3g에서 5g의 마카 분말을 먹는 것이 좋으며 양을 초과하면 안된다.

▲마카 밀크쉐이크(출처=게티이미지)

마카 뿌리 분말의 맛은?

마카 뿌리는 다양한 색과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 빨간색, 검은색 마카 뿌리가 있으며 각기 다른 맛을 낸다. 모든 마카는 버터 스카치, 흙 맛, 호두 맛이 나고 검은 마카는 다른 종류보다 더 쓰며 크림색이 나는 것은 단 맛이 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