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

햇살론은 정부지원 서민금융제도다.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 전용 대출상품으로 대부업 등에서 연 20~27%내외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연 6~8%대의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햇살론 대출 자격

햇살론은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다. 개인 신용 등급이 6~10등급인 경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나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인 경우에도 대출 받을 수 있다.

햇살론 대출 사기 주의해야

햇살론 대출이 거절된 경우에도 가능하게 해준다며 작업비를 요구하거나 햇살론 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을 지정해주는 계좌로 먼저 갚을 것을 요구한다면 100% 사기다. 전화로 햇살론 등 저금리 정부지원자금으로 대환대출을 권유할 때에는 보이스 피싱을 의심해봐야 한다.

햇살론 자금지원종류

햇살론은 영업 중인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운영자금을 지원한다. 대출한도는 최고 2,000만원 한도 내에서 햇살론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해 평가된 점수별 평가등급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진다.

창업자금

창업자금은 정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가 대출받을 수 있다. 무등록, 무점포에서 유등록, 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가 대출 대상이 된다. 대출요건은 창업교육 이수기준 12시간 이상 이수를 한 경우다. 창업 요건은 사업장 확보 및 사업자 등록을 마친 후 개업한지 1년 이내여야 한다.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는 개업한지 3개월 이내여야 한다.

대환자금

대환자금은 햇살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 농립어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단 성실상환자는 제외한다. 추가 요건으로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이 경과한 대부업체, 저축은행, 캐피탈사, 신용카드사의 연이율 20% 이상 고금리 채무를 정상상환중인 자로 소득 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온라인 뉴스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