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에게 산후조리는 필수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각에서는 산후조리가 불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오랜 시간 진통을 겪고 힘든 출산을 한 후에는 산후조리를 통한 체력보강이 필수적이다. 산모에게 좋은 음식과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산후조리를 통해 임신 중 많아진 체내 수분량을 배출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산후조리 방법

임신 중 많아진 체내 수분량을 잘 배출하지 않으면 증가한 체중이 그대로 유지돼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적절한 산후조리를 통해 수분을 배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후에는 땀이 많아지기 때문에 땀 흡수가 잘되는 면소재의 옷을 입어야 하며, 땀이 너무 많이 난다면 수시로 닦아내줘야 한기로 인한 산후풍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분만 이후 하루가 지난 후부터는 산책 등 가벼운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은 몸의 회복에 도움이 되고 다른 합병증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이 산모에게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산모에게 좋은 음식

산후관리를 위해서는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으로 허해진 기를 달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출산후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가 있다.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하고 유즙 분비를 돕기 때문에 산모에게 좋은 것은 물론 수유에도 좋다. 또한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돕는 무기질이 많이 포함된 쑥, 연뿌리, 무잎 등을 반찬으로 먹는 것도 좋다. 음식 외에도 체질에 맞게 지은 출산 후 한약으로 원기를 회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