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물 권장량 지키는 것이 좋을까?

▲수분 섭취가 몸에 미치는 영향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름다운 셀럽이나 스타들의 몸매 혹은 피부 관리 비법으로 알려진 '물 많이 마시기'는 외모 관리에 있어 기초 지식이자 필수 실천법으로 통한다. 실제로 물을 많이 마시면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하루 마실 수 있는 적당 권장량, 다이어트 활용 방법까지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자.

▲우리 몸은 수분으로 구성돼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하루만 수분 섭취를 하지 않아도 체력이 저하되고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물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성분이다. 수분은 우리 몸 속에서 혈액 순환과 체온 조절, 영양소 운반 등 신체 유지를 위해 중요한 대사과정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배변이나 땀으로 하루 평균 2.5L가 배출되기 때문에 적어도 1~2L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은 습괸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에서 발생하는 유해산소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장 속도 딱딱해져 변비가 걸리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 변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야식이 당기는 새벽 물을 마시는 것으로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욕구를 누를 수 있다. 수분 섭취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잠을 자기 전 한 컵의 물을 마시면 자는 동안 진행되는 탈수를 막을 수 있다.

▲생각보다 다양한 물의 효능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물 칼로리는 당이나 첨가물이 없는 한 0Kcal로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이 마셔도 살 찔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물 다이어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을 수분 섭취가 중요하지만 한꺼번에 0.5L이상의 물을 벌컥벌컥 들이키거나 너무 차가운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억지로 물을 마시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뜨린 물이나 페퍼민트 잎을 띄워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