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토 다이어트(출처=셔터스톡)

너무나도 많은 다양한 다이어트 종류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요즘 유행하는 일명 '케토 다이어트'는 어떤지? 따라 하기 쉬울 뿐 아니라 음식 섭취량도 줄일 필요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 이 고지방 다이어트를 소개한다.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출처=셔터스톡)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

케토 식단은 지방은 높은 반면 탄수화물과 설탕은 적은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이런 고지방 식단에는 대게 천연 지방, 단백질, 채소, 유제품, 견과류, 씨앗, 그리고 물이 주요 성분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식단을 제대로 지키기 위해서는 구성비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바람직한 비율은 탄수화물 5%에 설탕은 제로, 나머지 95%는 지방과 기타 영양분으로 채우는 것이다. 엄격하게 비율을 유지해야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고지방 식단은 장단점이 있다(출처=셔터스톡)

고지방 식단의 장단점

모든 다이어트식이 그렇듯 고지방 식단 역시 장단점이 존재한다. 먼저 장점으로는 체중 감량뿐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준다는 것. 건강 전문 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키토식단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혈액중성지방의 수준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되고 향상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인슐린 감수성 역시 개선된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 일부에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건강에 해롭게 작용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면 체중 감량이 된다(출처=픽사베이)

고지방식의 작동 원리

인체가 설탕과 녹말이 많은 음식을 피하면 인슐린 수치는 자연스럽게 하락한다. 인슐린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체의 지방을 저장하는 호르몬이다. 인슐린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신체가 지방을 연소하는 능력을 제대로 활용해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도록 만든다는 의미가 된다.

다만 지방이 너무 많이 함유될 경우 다른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적정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의사와 상담해 자신이 하려고 하는 다이어트식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판단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