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실비보험은 질병 혹은 상해로 치료시 보험가입자에게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하는 상품이다. 진료비에는 급여와 비급여 항목이 있다. 급여 항목에는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이 있다. 실비보험이 보장하는 것은 본인부담금과 비급여 항목을 보장한도 안에서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보상하는 것이다.

특약형 실비보험과 단독형 실비보험

기존의 실비보험은 다른 상품에 특약 형태로 부가 판매되어왔다. 때문에 실비보험만 별도로 가입하는 것이 불가능했으나 단독형 실비보험 상품을 지난 2013년 1월 1일부터 판매해 불필요한 보장을 가입하지 않고 실비보험만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상품 가입 전 회사별 보험료를 비교해야

실비보험은 온라인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다모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 10%와 20%인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다. 자기부담금이 적으면 의료비 부담이 작아지지만 보험료가 비싸다. 반대로 부담금이 크면 의료비 부담은 커지지만 보험료가 저렴하다.

보험금 청구가 수월한지 확인해야

모든 보험회사가 표준약관을 적용하기 때문에 보장조건은 동일하다. 하지만 보험료가 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일반 보험회사는 보험금 청구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 팩스나 이미지 접수와 같은 방법을 쓰고 있다. 하지만 지급금액이 큰 경우에는 서류 위변조를 통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원본서류를 요청한다. 이때 우편으로 서류를 발송하거나 지점을 찾아가야 한다. 보험사의 지점이 많지 않아 청구에 있어 번거로운 일이 생긴다. 따라서 지역마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체국이나 농협 등으로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일이다.

실비보험은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실비보험은 두 개 이상의 상품을 가입해도 실제 발생한 의료비 한도 내에서 보험금이 지급되므로 보험설계사 등을 통해 다른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입내역 조회는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다.

약관상 보상하지 않는 사항을 확인해야

외모개선 목적의 성형수술비, 간병비, 진단서 발급비용, 구급차 이동비용 등은 보상되지 않는다. 또 해외에서 발생한 상해더라도 국내에서 치료받은 의료비, 의사의 임상적 소견과 관련된 검사비용 등은 보상이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온라인 뉴스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