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을 캐낼 수 있는 마란탄과 나무(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쌉싸리함과 희미한 단맛을 겸비한 칡은 우리의 산천에 자리잡은 토종 식물이다. 과거 칡은 배고픔을 이기기 위한 구황작물로 활용됐으며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쓰여져 왔다.

왕성한 생명력과 적응력은 칡의 상징과도 같다. 한 뿌리만 둬도 순식간에 산을 뒤덮는다고 알려진 칡은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일까. 식료가 풍부해진 현대에도 칡은 그 생명력을 인정받아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은 물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음료로 이용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건강식품으로 사랑받는 칡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칡을 캐낼 수 있는 마란탄과 나무(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칡즙의 영양분은?

칡은 비타민B, 칼륨,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인 같은 필수 영양소와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이다. 또 비타민B1, 비타민B6, 섬유질, 단백질, 아연, 철분과 같은 영양분도 함유하고 있다.

칡은 열량이 낮기 때문에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칡 100g당 65kcal밖에 되지 않는다.

▲칡뿌리(출처=엘더블유엔에스브이지닷컴)

칡즙의 건강상 이점은?

칡은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아기 분유에 첨가해도 된다.

칡은 소화를 돕고 몸의 pH 수치를 유지하고 글루텐을 대체하고 독을 치료하며 체중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증진한다. 칡은 천연두와 괴저성 폐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제다.

▲칡가루(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칡가루를 사용하는 방법은?

칡은 밀가루 대신 파스타, 빵, 케이크, 소스의 재료로 사용한다. 칡은 물과 섞어 아기용 조제분유로 만들기도 한다. 또 전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국부 치료제로도 사용한다.

▲통을 들어올리고 있는 남자(출처=플리커)

칡즙의 효과

칡은 맛이 없지만, 과일즙이나 물과 섞어 입 통증을 가라앉히고 식물 독을 없앤다. 칡즙은 메스꺼움을 치료하며 설사와 구토로 인한 영양 부족을 보충한다.

칡의 효능

칡은 뱀에게 물린 상처, 전갈의 쏘인 상처, 거미에게 물린 상처, 식물 중독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유명하다. 칡은 체내의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 영향을 받는 부위에 바르거나 즙으로 마신다.

이 탄수화물이 많은 식물은 병에서 회복되는 사람, 염증을 앓고 있는 사람을 위한 영양 보충물로 사용된다. 칡은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모유 대신 사용하기에 좋다.

▲수유를 하고 있는 산모는 칡즙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출처=플리커)

칡의 부작용

칡에는 부작용이 있다. 칡을 먹어야 하는 사람이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라면 어머니와 아이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먼저 상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