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의 3D 이미지(출처=셔터스톡)

박테리아 감염, 항생제로 치료해야 하지만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박테리아는 약물의 기능을 저해하며 치료를 어렵게 만든다. 이는 슈퍼 박테리아로 불리며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치료하기 까다로운 이코일 슈퍼 박테리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슈퍼 박테리아란?

슈퍼 박테리아는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 종류를 말한다. 전염성이 높아서 바이러스처럼 감염되는 슈퍼 박테리아는 항생제에 내성을 갖도록 진화했다.

▲슈퍼 박테리아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출처=픽사베이)

슈퍼 박테리아 감염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슈퍼 박테리아에 감염된다는 것은 특정한 박테리아에 감염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어떤 종류든 박테리아에 감염된 사람은 슈퍼 박테리아에 영향을 받는다. 이는 항생제를 오용해 박테리아가 항생제에 내성을 갖도록 진화해 발생한다. 항생제 오용은 감염이 없는데도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항생제를 충분히 복용하지 못한 경우다.

▲MRSA의 현미경 이미지(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슈퍼 박테리아 MRSA란?

가장 일반적인 종류의 슈퍼 박테리아는 메티실린에 내성이 있는 포도상구균으로 MRSA라고 부른다. MRSA에는 페니실린이나 옥사실린, 아목시실린과 같은 항생제가 듣지 않는다.

MRSA는 피, 폐, 뼈, 심장 판막, 방광, 피부에 감염을 유발하는 포도상구균 박테리아에서 생겨난다. MRSA에 걸린 사람은 여드름, 종기, 농가진, 농양의 증상을 보인다.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포도상구균과 달리 MRSA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없어 치명적인 질병으로 이어진다.

▲MRSA의 증상 중 하나는 허벅다리가 붓는 것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슈퍼 박테리아 감염의 증상은?

슈퍼 박테리아 감염 증상은 일반 세균 감염의 증상과 같다. 열이 나거나 피로를 느끼거나 체중이 감소한다. 기침, 감기, 메스꺼움, 복부 통증 같은 일반적인 건강 문제가 수반된다.

▲슈퍼 박테리아는 강한 항생제를 필요로 한다(출처=플리커)

슈퍼 박테리아 치료법은?

슈퍼 박테리아는 일반 항생제로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회복이 어렵고 까다롭다. 의사들은 어떤 종류의 항생제가 슈퍼 박테리아에 효과가 있는지 알기 위해 여러 종류의 항생제를 처방한다. 슈퍼 박테리아를 치료할 수 있는 기존 항생제가 없는 경우에는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해야 한다.

▲꿀은 슈퍼 박테리아 퇴치에 효과가 좋다(출처=픽사베이)

슈퍼 박테리아를 물리치는 음식은?

항생제로 불가능한 슈퍼 박테리아 치료에는 식품을 통한 자연요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슈퍼 박테리아 치료에 유용한 것으로 알려진 음식에는 꿀, 마늘, 심황이 있다. 오레가노, 차 나무, 올리브 잎 추출물 같은 식품도 슈퍼 박테리아 감염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