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질환은 비강, 인두, 후두 등에 영향을 주는 질병이다(출처=픽사베이)

호흡기 질환은 호흡과 관련이 있는 기관인 비강, 인두, 후두, 기관지, 폐 등에 영향을 주는 질병을 말한다. 특히 건조한 봄이나 겨울철에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 호흡기 질환은 가벼운 감기에서 폐암과 같은 심각한 상태까지 다양하다.

▲폐렴에 걸린 환자의 엑스레이 사진(출처=플리커)

호흡기 질환의 종류

호흡기 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는 만성기관지염, 펴기종, 폐렴, 폐암이 있다.

1. 만성기관지염은 만성 폐쇄성 질환의 일종으로 가래를 동반한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2. 폐기종은 장기 흡연으로 인해 종말 세기관지 원위부 공기공간이 파괴돼 비정상적이며 영구적인 말초 기도 및 폐포의 확장상태를 말한다.

3. 폐렴은 폐 감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의 한 종류다. 폐렴이 일반적인 질환이기는 하지만 방치할 경우 생명에 지장을 준다.

4. 폐암은 폐의 기능장애를 유발하며 폐 어느 부분에서든지 종양이 성장해 발생한다.

▲호흡기를 들고 있는 천식 환자(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천식이란?

천식은 기도 염증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재채기, 호흡곤란, 기침, 가슴 통증 같은 증상을 보인다. 천식은 보통 알레르기나 대기 오염에 의해 유발되고 경증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까지 다양한 양상을 갖고 있다.

▲천식 호흡기(출처=픽사베이)

천식 치료법은?

천식은 치료법이 없는 호흡기 질환이지만 약으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천식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방식에 변화를 줘야 하고 흡입기 및 경구용 약물로 치료한다. 천식 발작 중 기도를 열어주는 기관지 확장제도 천식에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감기(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기침 감기란?

기침 감기나 기관지염은 폐에 감염돼 발생하는 흔한 호흡기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렸을 때 폐렴연쇄상구균이나 그람음성간균이 폐로 침입해 기관지염이 발생한다.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열, 인후염, 피로, 기침, 감기,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

▲딸기와 요구르트는 호흡기 질환에 좋다(출처=픽사베이)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은?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호흡기 건강에 좋은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다.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요구르트, 과일, 채소, 따뜻한 액체, 지방이 많은 생선이 있다.

단백질, 칼슘,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소화를 돕고 호흡기 감염을 줄인다. 산화방지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차나 수프 같은 따뜻한 액체가 아픈 목이나 충혈과 같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