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기침을 하고 있는 아기(출처=플리커)

밤에 목 안의 이물감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또, 밤만 되면 기침이 잦아지기도 한다. 이는 사후 바이러스성 기침이라고 불리는 마른기침 증상이다. 마른기침은 앓고 난 감기나 독감의 후유증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기침으로 인해 가슴 통증을 느끼는 남자(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마른기침이란?

목에 이물감이 생기면 기침을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먼지, 연기, 오염과 같은 환경적인 요소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기침이 나온다. 식습관 때문에 마른기침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드문 경우, 마른기침은 후두암의 초기 징후로도 나타난다. 따러서 반복적인 마른기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먼지가 많은 환경은 마른기침을 불러일으킨다(출처=픽사베이)

마른기침의 원인은?

마른기침은 목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젖은 기침보다 해롭다. 음식이나 먼지처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소는 마른기침을 유발한다. 만성 폐질환, 후비루, 천식 등도 주요 원인이다.

▲감기는 마른기침의 원인이다(출처=플리커)

만성 기침의 증상 및 지속기간

목에 염증이 없는데도 콧물이 나고 목소리가 변하며 인후염, 호흡곤란, 후비루,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등이 나타나면 만성 기침을 의심해야 한다.

만성 기침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로 누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어린이는 한 달 정도 지속되지만 성인은 정상으로 돌아오기까지 두 달 이상 걸린다.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기침이 나온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기침시럽약(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밤에 마른기침을 할 때 해결하는 7가지 방법

마른기침 때문에 밤을 설치는 것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1. 레몬 반 컵과 꿀 한 숟가락이 든 뜨거운 물 한 컵은 기침을 막아준다. 꿀은 목 뒤에 붙어 보호막을 형성한다.

2. 기침을 나오게 하는 목 뒤의 점액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두꺼운 베개를 사용하거나 베개를 2개 이용한다.

3. 먼지와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침대 시트를 자주 세탁한다.

4. 기침이 나올 때 즉시 먹을 수 있도록 기침 시럽이나 스프레이, 약과 물을 침대 옆에 둔다.

5. 바이러스 감염 후에 목에 남아있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에치나세아를 복용한다.

6.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에는 식사 10분 전에 허브를 팅크제 형태로 복용한다.

7. 모든 예방 조치를 취한 후에도 증상이 나타나면 악화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한다.

▲찻잔에 담긴 커피(출처=픽사베이)

기침을 즉시 멈추는 3가지 방법

기침을 멈추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뜨거운 음료를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액체를 마시면 점액이 얇아진다. 멘톨 성분이 들어있는 기침약도 효과가 있다.

2. 차와 커피를 마셔서 목구멍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유지한다.

3. 뜨거운 샤워를 하면 목 습기 유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도한 샤워는 금물이다.

▲천식약(출처=픽사베이)

마른기침 증상과 천식의 차이는?

천식 증상은 마른기침과 비슷하다. 하지만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웃는 동안에도 불편함을 느낀다. 설사를 하면서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다.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도서관이나 회의실처럼 조용한 장소에서 당황스러운 일을 많이 겪는다. 이들은 호흡 곤란을 겪으며 가슴 조임을 느낀다. 특히 숨을 내쉴 때 자극적인 윙 소리가 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