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백 다이어트 식단(출처=셔터스톡)

일반적인 고단백 다이어트 식단은 당분·탄수화물은 제한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을 위주로 구성됐다. 대부분의 다이어터는 식단조절을 결심하고 닭가슴살부터 구매한다. 하지만 매일 똑같은 식단은 쉽게 질리고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요요현상에도 취약하다.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면서 지속가능한 고단백 식단을 찾는다면 뒤캉 다이어트(Dukan diet)와 팔레오 다이어트(Paleo diet)가 적합하다.

▲뒤캉 다이어트(출처=셔터스톡)

◆ 뒤캉 다이어트

뒤캉 다이어트는 프랑스 영양학자 피에르 뒤캉이 고안한 다이어트법이다. 순수한 단백질 위주 식단으로 시작해 점차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린다. 이는 공략기-체중감량기-안정기-정착기의 4단계 식단으로 구성됐다. 1단계에는 지방, 탄수화물, 채소 등을 배제한 채 순수 단백질만 섭취하고, 단계적으로 채소와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늘린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일주일 중 하루 고단백 식단을 지키는 것 외에 특별한 제한이 없다. 체중 감량은 물론 요요현상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팔레오 다이어트(출처=셔터스톡)

◆ 팔레오 다이어트

팔레오는 구석기 시대라는 뜻의 미국식 줄임말이다. 즉 원시 시대 인류의 식단과 식습관을 따르는 식이요법이다. 한 때 헐리우드 스타들이 팔레오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에 성공해 유행하기도 했다. 팔레오 다이어트는 자연에서 수확한 상태 본연의 곡물과 채소, 과일, 육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핵심이다. 가공 식품이나 유제품, 설탕, 정제된 곡물은 제한된다. 또한 섭취 칼로리 중 25~35%는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생선, 달걀 등이 차지한다. 빵, 파스타, 흰쌀밥 등 주된 탄수화물 섭취원은 제한되며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식단을 유지한다. 식단 자체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곡물 등 가공하지 않은 천연식품이 많아 쉽게 포만감을 느끼고 열량섭취를 줄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