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과 부신(출처=국립암연구소)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부족해지며 발생하는 부신기능부전증. 일명 '애디슨병'이라고도 불리는 이 병에 대해 알아보자.

▲부신 문제 가운데 하나는 부신피로 증후군이다(출처=플리커)

발생 원인

신체에 부신 호르몬이 부족하면 기능 부전 및 기타 부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신 문제 가운데 하나는 부신피로 증후군이다.

미국 미네소타에 소재한 메이오클리닉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부신피로는 부신 기능 부전으로 인한 신체의 통증 및 수면 장애, 소화 장애 등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의학적 진단으로 간주되진 않지만 부신피로라는 용어 자체는 부신의 비특이적인 문제를 나타낸다.

▲부신피로는 신체의 통증 및 수면 장애, 소화 장애를 유발하는 부신 기능 부전 증상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부신피로 원인

부신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입증되지 않았지만, 일부에선 부신이 신체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해 부신 기능 부전으로 이어질 때 부신피로가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자 모델(출처=픽사베이)

부신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

부신은 가장 내부 층인 속질과 외부 층인 피질의 두 부분으로 구성돼있는데, 모두 아르레날린과 같은 호르몬과 체내의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에 관여하고 있다. 이 호르몬들은 모두 신체에 중요하지만, 특히 피질에 의해 생성되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미네랄코르티코이드는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안드로겐 수용체 모델(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기타 부신피질 호르몬

과학 전문 매체 사이언스다이렉트닷컴에 따르면, 피질에 의해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분자인 부신피질 호르몬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안드로겐이다.

코스리코스테로이드는 탄수화물 조절 호르몬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전해질 조절 호르몬인 미네랄코르티코이드의 두 가지 호르몬을 포함한다. 안드로겐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발견되는 남성 호르몬으로, 남성의 성 발달을 책임진다.

▲부신 종양(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부신 종양

때로는 부신에서 종양이나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경우 부신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건강 전문 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부신 종양은 일반적으로 부신 피질에서 발견되지만 암 일수도, 암이 아닐 수도 있다.

대게 비 암성 종양이나 암종양 인 부신피질암종을 포함하는데, 비 암성 종양은 보통 작고 지름이 5cm 이하지만 부신피질암종은 5cm 이상으로 다른 장기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

▲복부 CT 촬영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부신 기능 검사

부신의 기능 저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신체의 부신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보통 ACTH 검사(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검사)를 비롯해 인슐린 유도 저혈당 검사, 복부 CT 검사를 받게 된다.

▲부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비타민 B, C다(출처=플리커)

부신에 좋은 식품

부신이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생성해 부신피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부신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비타민 B가 풍부한 쇠고기와 참치, 귀리 및 브라질너트, 그리고 비타민 C가 함유된 감귤류, 브로콜리, 베리류가 있다. 또한, 생선과 닭, 돼지고기, 통곡밀을 먹으면 L-타이로신을 얻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