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는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한다(출처=셔터스톡)

완연한 봄 날씨다. 날씨가 풀리면서 루프탑이나 테라스가 딸린 펍 등 야외에서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숙취 해소 방법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술 먹고 속 안 좋을 때 시도하면 좋을 숙취해소법을 소개한다.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간 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출처=셔터스톡)

숙취해소법

선천적으로 알콜 분해 효소가 부족해 유독 술이 약한 사람들이 있다.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등을 동반하는 숙취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몸속에 쌓이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아세트알데히드를 잘 분해하고 배출하려면 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밀크씨슬 영양제나 숙취해소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숙취로 인한 두통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출처=셔텨스톡)

숙취 두통 해소 방법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숙취 두통은 저혈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오렌지주스 같은 과당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술 두통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통증이라면 진통제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안마를 하는 등의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음주 후에는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출처=플리커)

숙취에 좋은 음식

술 먹은 다음날 음식으로 좋은 메뉴는 알코올 분해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콩나물국이나 아세트알데히드에 의해 체내 세포의 단백질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포함된 북어국을 먹는 것이 좋다. 숙취에 좋은 과일은 △수박 △감 △매실 △모과 △배 △유자 △복숭아 등이 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출처=셔터스톡)

숙취해소음료

숙취에 좋은 음료는 이온음료, 알로에즙, 오이즙, 생수 등이 있다. 수분을 보충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숙취에 좋은 차는 속을 달래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귤차나 유자차 등이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