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이 끝나고 휴식을 취하고 있는 남성(출처=픽사베이)

현대인은 바쁜 일과를 마친 뒤 여가를 즐기기보다 잠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풀리지 않는 피로가 과로 때문이라고 간과하기도 하지만, 이는 만성피로의 초기증상일 수 있다. 만성피로에는 영양제나 과일, 비타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누적되는 피로의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등 증상 완화법을 살펴보자.

▲벤치에 앉아 쉬고 있는 여행자(출처=픽사베이)

피로란?

피로는 반복되는 정신적·육체적 작업에 수반해서 발생하는 심신기능의 저하상태다. 일반적으로 작업능력 저하, 자·타각적 피로징후, 생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피로의 유형은 ▲정신피로 ▲육체피로 ▲중추피로 ▲말초피로 ▲급성피로 ▲만성피로 등이 있다.

▲불면증은 피로를 유발한다(출처=플리커)

피로의 원인은?

피로는 수면부족이나 육체적 피곤함 때문에 생긴다. 피곤함과 졸림은 숙면과 휴식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지속적으로 피로한 상태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우울감 등 정신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다음 요소는 피로 누적의 주된 원인이다.

1. 의학적 문제 : 갑상선 질환, 심혈관 질환

2. 생활방식 : 알코올 중독, 마약, 신체활동 부족

3. 업무 : 스트레스, 초과근무

4. 감정 : 우울증, 슬픔, 불안

만성 피로 자가 진단법은?

단 한 번의 시험으로는 만성 피로 확인이 어렵다. 피로는 다른 질병의 증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즉, 피로 발생 및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건강검진 등 사전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수면 장애 등 정신질환과 폐·심장 등 신체적 질병으로 인한 피로는 만성 피로와 구별된다.

만성피로는 자가진단으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피로에 좋은 영양분이다(출처=픽사베이)

피로 회복에 좋은 영양분은?

피로할 때는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피로할 때는 영양을 충분히 보충하지 못하거나 초과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일정한 간격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신체가 에너지 필요량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에는 채소, 과일, 유제품,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탄수화물이 있다.

▲비타민B 보충제(출처=픽사베이)

피로 해소를 위한 비타민A 효과는?

비타민은 신체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다. 비타민B12 또는 코발라민은 탄수화물을 설탕으로 변하게 한다. 비타민D는 신진대사와 유전자 조절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B5는 만성 피로 증후군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비타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허니듀 멜론(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은?

에너지 회복과 피로 해소에 좋은 과일이 있다. 멜론, 허니듀, 칸탈루프, 수박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다. 이런 과일은 에너지를 유지하도록 돕고 체내에서 물질 대사 과정을 개선한다. 바나나는 몸이 필요로 하는 전해질을 공급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