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독특한 향의 ‘유칼립투스키우기’, 오일부터 향수로 활용 할 수 있어

   김재영 기자   2018-04-16 14:50
▲유칼립투스는 독특한 향이 매력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은퇴 후 생활을 즐기려는 장년층과 좋은 실내공기를 원하는 주부, 일인가구 등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실내에서 반려식물을 기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여러 식물 중 유칼립투스는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독특한 향과 실내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어 유용하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부터 오일 등 활용법까지 한꺼번에 확인해보자.

▲유칼립투스 종류가 여러 가지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칼립투스 키우기 전 알아야 할 종류

유칼립투스하면 동그랗고 싱싱한 초록색 잎이 생각나지만 그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빛이 바랜 듯한 희뿌연 색감의 블랙잭 유칼립투스와 비교적 작은 잎 크기가 특징인 파블로 유칼립투스, 둥글고 납작한 잎의 폴리 유칼립투스가 있다. 하얀 가루가 뒤덮여 있어 독특한 분위가가 있는 자이언트 유칼립투스는 인테리어 용 식물로 자주 활용된다. 유카리투스는 일주일에 2~3번 흙이 충분히 젖을 수 있도록 물을 줘야 하며 일반 플라스틱 화분 째 구입한 경우 분갈이가 필수적이다. 실내 생활을 주로 한다면, ‘폴리’ 유칼립스투스가 키우기 쉬운 편이다.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 창문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코알라도 좋아하는 유칼립투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칼립투스 효능

그렇다면 유칼립투스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유칼립투스 향기는 마치 산림욕 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신선하고 상쾌해 심리적 안정감과 기분 전환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이나 학생 방 화분으로도 좋다. 유칼립투스는 오일, 비누 등 화장품 원료로 자주 활용되기도 한다.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살균,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개선 효과가 있다. 여름 피부 온도가 올랐을 때 유칼립투스를 떨어뜨린 물로 피부 온도를 낮출 수 있으며 근육통을 완화에 도움이 된다. 최근 걱정되는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 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무리 좋은 식물이라도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등에 테스트 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