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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도 향도 좋은'쑥국만드는법' 및 다양한 '쑥의효능’

   김지연 기자   2018-04-13 18:21
▲봄의 제철 음식 '쑥'(출처=게티이미지뱅크)

봄에만 나는 제철 음식 중 향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쑥의 효능을 알아보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쑥 요리까지 생각나게 한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이맘때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쑥국만드는법과 쑥전만드는법만 알고있다면 저녁 식탁이 풍요로워질 수 있다. 특히 생쑥은 향이 강하기 때문에 쑥버무리로 만들면 은은한 향과 함께 맛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쑥의 효능과 종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쑥의 효능과 종류

쑥은 단군신화에도 나올 만큼 유명한 채소류인데 우리 몸에서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작용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특히 부인병에 특효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방 대사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고 만성 위장병에도 도움이 된다. 쑥 종류는 개똥쑥, 구와쑥, 사철쑥, 산쑥, 덤불쑥, 참쑥 등이 있다.

▲뜨끈한 쑥국만드는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쑥으로 만드는 다양한 쑥요리

1. 쑥국만드는법
- 냄비에 쇠고기 육수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한소끔 끓인다. 중간중간에 거품을 걷어내고 체에 걸려 국물을 따로 둔다. 쇠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썬다.
-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냄비에 쇠고기 육수를 넣고 된장을 풀고 청양고추를 넣고 끓인다.
- 쑥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물기가 살짝 남아 있는 상태에서 콩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 마늘, 대파, 쑥을 넣고 콩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젓지 않고 쑥이 진한 색이 날 때까지 끓인다.

▲쫄깃한 쑥버무리 만드는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2. 쑥버무리
- 쑥은 줄기 끝 지저분한 부분을 뜯고 누런 잎을 제거한 뒤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준다.
- 볼에 쑥 밑간 재료 (물 3큰술, 설탕 2.5 작은술 , 소금 1/3 작은술 ) 를 널어 섞은 뒤 쑥을 넣고 버무린 다음 찹쌀가루, 밀가루를 뿌려 골고루 버무린다.
-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아준 뒤 버무린 쏙을 올리고 뚜껑을 닫아 20분간 찐다 (중불)
- 쪄 낸 쑥버무리를 그릇에 담으면 완성된다.

▲맛있는 쑥전만드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3. 쑥전만드는법 
- 쑥을 깨끗하게 손질한 뒤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 볼에 튀김가루 1컵, 부침가루 1컵, 물 2컵을 넣고 거품기를 이용해 반죽을 만든다.
- 반죽에 손질한 쑥과 얇게 채 썬 양파를 넣어 준다.
- 젓가락을 이용해 재료가 반죽에 골고루 묻힐 수 있게 저어준다.
- 중약불로 달군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올려주고 부쳐주면 완성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