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에서 프로폴리스를 수확하는 장면(출처=셔터스톡)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벌집 안에 있는 갈라진 틈을 메꾸는 용도로 사용하는 물질이다.

이는 벌집을 만들 때뿐만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꿀벌은 붉고 갈색인 혼합물을 만들기 위해 꿀과 수지를 섞는다.

▲꿀이 가득 차 있는 벌집(출처=플리커)

프로폴리스의 건강상 이점

건강 전문 매체 허니콜로니닷컴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특정 질병과 싸우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유익하다. 프로폴리스는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혈압을 낮추며 뼈질환과 알레르기를 치료한다. 또 암세포를 죽이고 사마귀를 제거한다.

프로폴리스는 성병 감염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의 불임 위험을 줄인다.

프로폴리스의 면역 증강 영양소는 무엇인가

프로폴리스가 가진 건강상의 이점은 플라보노이드로 알려진 자연 면역 증강 영양분에서 유래됐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노화를 늦추고 히스타민의 방출을 막는 물질이다. 플라보노이드가 비타민, 미네랄과 결합하면 면역 체계를 강화해 많은 질병을 예방한다.

▲프로폴리스 팅크제(출처=셔터스톡)

프로폴리스 먹는 법

프로폴리스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연고, 팅크제, 보충제, 분말, 스프레이, 크림 형태로 이용되며, 복용할 경우 500mg 용량의 정제, 캡슐 또는 가루 형태로 섭취한다.

프로폴리스 액체를 만드는 방법

어떤 경우에는 음료에 프로폴리스를 첨가하기도 한다. 프로폴리스는 추출물 또는 팅크제 형태로 음료에 첨가된다. 벌꿀 전문 판매 사이트 허니퍼시피카닷컴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액체를 만들려면 10방울의 프로폴리스 추출물이나 프로폴리스 팅크제를 음료에 첨가하면 된다.

▲연고를 사용하는 여성(출처=셔터스톡)

프로폴리스 연고와 크림 사용법

프로폴리스 연고는 구강 궤양, 감기약, 생식기 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5회 정도 프로폴리스 연고와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상처가 빨리 치유되도록 돕는다고 한다.

▲프로폴리스는 화장품에도 사용된다(출처=셔터스톡)

프로폴리스 화장품의 장점

플라보노이드 외에도 프로폴리스는 피부를 개선하고 감염에 효과적인 산화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벌꿀 화장품 사이트 헤이허니닷컴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피부의 PH 균형을 유지하고 피부 문제를 개선한다. 프로폴리스 화장품은 여드름 흉터와 같은 검은 반점을 없애고 여드름을 제거한다.

프로폴리스 화장품은 건선, 습진, 화상, 염증과 같은 다른 피부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성병에 의해 유발되는 생식기 포진, 질 붓기, 입술 발진에 대한 국소 치료제로도 사용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