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의 원인(출처=셔터스톡)

빈혈은 혈액에서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이 결핍됐을 때 발생하는 건강 상태다. 혈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산소가 신체 각 부위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어지러움이 발생한다.

빈혈의 원인

빈혈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원인은 과도한 출혈, 철분 결핍, 만성 감염, 임신, 비타민 B12의 흡수 부족, 비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생산, 지중해빈혈(탈라세미아), 알콜 중독, 바이러스성 감염 등이다. 기타 질병이나 건강 상태 악화로 인해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빈혈의 원인을 크게 3가지로 나누면 실혈, 비정상적인 혈액 세포 생성, 적혈구 파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에서만 약 350만 명이 빈혈을 앓고 있다.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와 어지럼증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와 어지럼증이다. 또 심장 두근거림, 두통, 호흡 곤란, 집중력 저하, 현기증, 창백함, 다리 경련 및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빈혈이 같은 증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가장 흔한 유형의 빈혈은 비슷한 징후와 증상을 보인다.

▲현미경으로 찍은 혈구 측정(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

적혈구 수치가 정상 수치인 4.7~6.1 백만셀/ul 미만이거나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 수치인 13~18g/dl이면 빈혈 진단을 받는다. 빈혈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 등 특정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인 빈혈 치료

빈혈 치료에 앞서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모든 활력 징후(바이탈)가 안정적인지 확인한데 활력 징후에는 혈압, 심박수 및 맥박이 포함된다. 빈혈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성이 월경과 임신으로 인해 빈혈을 겪을 경우 우선 철분 보충제를 사용해 신체의 적혈구 수를 늘힌다. 비타민 결핍성 빈혈이라면 신체의 영양소를 증가시키기 위해 식이 보조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다면 수술이나 수혈로 빈혈을 치료해야 한다.

▲빈혈 환자에게 좋은 철분(출처=셔터스톡)

철분이 빈혈 치료에 미치는 영향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되는 가장 보편적인 식이 보조제가 바로 철분이다. 철분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생성하는 무기물이다. 다양한 빈혈 유형의 환자들이 철분을 섭취한다.

빈혈 환자에게 처방되는 철분 일일 복용량은 어린이의 경우 하루 7~11mg, 성인의 경우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8~27mg이다.

한편 빈혈 증상이 약을 복용할만큼 심하지 않은 사람들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은 해산물, 닭 간, 견과류, 콩, 녹색 잎 채소 및 쇠고기와 같이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다. 또 시리얼, 빵, 파스타 등에도 철분이 들어있다.

▲규칙적인 운동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출처=픽사베이)

빈혈을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운동이다. 빈혈에 시달리는 사람은 몸 안에 산소가 부족해 질병에 약해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낀다. 따라서 빈혈을 예방하려면 근육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정기적인 운동인 신장 질환 및 암으로 인한 빈혈 등 기타 질병으로 인한 빈혈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