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효모는 맥주를 만들 때 꼭 필요하다(출처=셔터스톡)

맥주효모는 맥주를 만들 때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그런데 이 맥주효모에는 건강에 좋은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미용이나 탈모에 효과적이다.

맥주효모는 맥주효모균(Saccharomyces cerevisiae)에서 유래했다. 맥주효모에는 단백질, 비타민 B 복합체, 크롬 및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들어있다.

▲맥주 효모에 풍부한 비타민B 복합체는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출처=셔터스톡)

피부미용에 맥주효모 사용하기

맥주효모에 풍부한 비타민 B 복합체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셀레늄, 크롬 및 단백질 또한 마찬가지다.

비타민 B 복합체는 세포가 복제되는 것을 돕고 크롬은 피부 세포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맥주 효모는 피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를 죽인다(출처=플리커)

맥주효모 마스크팩

맥주효모는 피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를 죽인다. 그래서 맥주효모 마스크팩은 죽은 피부 세포를 없애고 과도한 유분을 제거해 여드름을 없앤다.

맥주효모 파우더를 이용하면 마스크팩 및 스크럽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준비물은 귀리, 맥주효모 파우더 2큰술, 아몬드 2컵, 라벤더 에센셜 오일 3방울, 레몬 에센셜 오일 1방울이다.

아몬드와 귀리를 가루로 갈고 거기에 맥주효모 파우더를 첨가한다. 그리고 에센셜 오일을 넣은 뒤 올리브 오일 및 꿀 등으로 재료를 섞어 끈적하게 만든다. 팩이 만들어졌다면 일반적인 팩과 똑같이 얼굴에 펴 바른 뒤 20~30분 후 씻어내면 된다.

▲맥주 효모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탈모 예방을 위해 맥주효모 사용

맥주효모에는 비타민 B 비오틴, 리보플라빈, 티아민,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엽산 등이 함유돼 있어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탈모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대부분의 탈모 제품이 비오틴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맥주효모에 들어있는 비타민 B 비오틴은 모발은 물론 손톱, 피부 건강을 강화시킨다.

▲맥주 효모에 노출되면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맥주효모 알레르기

그런데 맥주효모에 노출이 증가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효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공기 중에 떠 다니는 맥주효모 입자가 피부에 닿으면 눈 점막 가려움증, 홍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맥주효모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맥주 효모는 맥주 양조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출처=플리커)

맥주효모 구하는 방법

맥주효모를 가장 싸게, 많이 구할 수 있는 곳은 당연히 맥주 양조장이지만, 양조장에서 사용하는 효모를 그대로 사람의 피부나 모발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시중에는 맥주효모를 정제해 파우더, 알약 등으로 만든 건강 식품 제품이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단, 구입하려는 제품이 식품에 첨가하는 용도인지 아니면 사람이 먹거나 바를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