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설사가 계속된다(출처=셔터스톡)

몇 번씩이나 화장실에 들락날락 거려야 하는 번거로운 설사. 장 건강이 약해 유독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들이 많다. 언제 멈출지 몰라 고통스러운 설사의 원인 및 증상과 설사 멈추는 법, 설사에 좋은 음료 등을 알아보자.

▲설사는 깨끗하지 못한 위생습관과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설사의 원인과 증상

설사는 위생 문제와 환경 문제로 인해 발생한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美의학매체 메디슨넷에 따르면 설사는 바이러스, 세균성 또는 기생충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개인의 배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약물에 의해 발생한다.

설사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지만 복통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통증이 없이 묽은 변을 보는 경우도 많다. 출혈을 동반한 설사는 복통, 발열 등이 나타난다.

▲설사는 체액 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출처=셔터스톡)

설사 멈추는 법

너무 잦은 대변을 본다면 설사의 한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설사는 불충분한 체액 및 전해질 흡수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설사에 좋은 음료 같은 체액 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마시는 것은 설사 치료법 중 하나다. 특히 설사가 심한 경우라면 지사제 등의 설사약을 복용해야 한다. 또한 탄수화물인 밥, 바나나, 감자, 시리얼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설사가 심하다면 섬유질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출처=픽사베이)

설사에 좋은 음식

물 설사를 멈추게 하는 식품은 소화기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 함량이 낮은 식품이 좋다. 즉, 크래커, 국수, 쌀, 닭고기, 시리얼 등 저 섬유질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튀긴 음식, 매운 음식, 가공 식품 및 카페인 음료와 같은 음식을 멀리하면서 사과 주스나 숭늉 등의 맑은 국물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설사를 예방하려면 위생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설사 예방법

설사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식이 요법과 적절한 위생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다. 美의료포털 웹엠디에 의하면 설사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깨끗하고 안전한 물 마시기

2. 비위생적인 음식물 먹지 않기

3. 익히지 않은 음식 섭취 피하기

4. 배변 후, 음식 섭취 전, 요리하기 전 손 씻기

5. 외국으로 여행하기 전, A형 간염 백신 접종하기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