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은 여러 가지 고통스러운 증상을 동반한다(출처=셔터스톡)

월경이라고도 부르는 생리는 임신이 되지 않은 여성의 자궁 내막이 저절로 탈락되어 자궁 밖으로 배출될 때 출혈을 유발하는 과정을 말한다. 생리는 여성들에게는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예민함이나 경련, 복부 통증과 같은 고통스러운 증상을 동반한다.

▲생리통의 원인은 여성 질환과 연관이 있다(출처=플리커)

생리통의 원인은?

생리통이 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생리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몇 가지 질환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종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질환들은 생리통 뿐 아니라 자궁출혈을 동반할 수 있으며, 골반 내 염증도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생리통의 증상은?

생리전이나 후에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나 요통을 느낄 수 있고, 편두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우울하거나 예민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식욕이나 성욕의 변화도 생길 수 있다.

▲생리통은 여러 가지 생활습관으로 개선할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생리통 완화법?

생리통은 생활습관으로 개선할 수 있다. 복사뼈 아랫부분에서 손가락 한마디만큼 내려간 오목한 곳을 눌러주는 생리통 지압을 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생리통 심할 때 자세는 가만히 누워있는 것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다크초콜릿은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출처=플리커)

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생리통을 개선시키려면 복부 경련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코스모폴리탄에 따르면 생강, 연어, 스테이크, 채소, 요구르트 및 다크초콜릿이 도움이 된다. 알코올이나 카페인 및 짠 음식과 같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