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 난소암은 초기에 발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찰을 해야 한다(출처=픽사 베이)

자궁경부암 원인은 보통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자궁경부암 발병 환자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이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모두 자궁 경부암이 발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바이러스 관찰이 필요하다.

특히 자궁암 원인은 면역력 저하, 과로, 성병 감염, 흡연 등 원인이 다양하다. 그러므로 20대 초부터 산부인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홀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 연도에, 짝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 연도에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 증세

1. 냉과 악취

자궁 경부암은 특징적인 증상이 없는 편이지만 대하증, 악취, 출혈 등이 있다. 그러나 냉의 양이 많아지는 것으 ㄴ다른 질환에서도 자주 발생하므로 이것만으로 구분하기는 힘든 편이다.

2. 출혈

자궁암은 대변을 보려고 임을 주거나, 냉과 합쳐져 갈색 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생리 중이 아님에도 냉에 피가 나오는 경우 관찰이 필요하다.

3. 요통

임파관이 막혀서 다리가 붓거나 수뇨관이 막혀서 소변이 나오지 않으면 말기 증상인 경우가 많다. 보통 초기에 요통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지만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보기는 힘들며, 지속적으로 요통이 온다면 암을 의심해야 한다.

난소암 초기 증상

하복부에서 종괴(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식욕이 상실된다. 특히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도 막연한 소화불량, 오심, 배부른 느낌, 복부팽만을 느끼고 간혹 가다 하복부 통증이 온다. 소변, 대변 습관이 변화되며 이유 없이 체중감소 등이 있다.

난소암 원인

가족 중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잘 생기며 유방암 과거력 및 12세 이전에 초경을 시작할 경우도 해당된다. 또 임신, 출산의 경험이 없고 30세 이후 첫 번째 출산을 했을 경우도 해당된다.

난소암 예방하는 방법

체중이 들쑥날쑥하면 여성호르몬이 바뀌어 암 발생 위험률이 커지므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특히 고지방, 고단백 음식 위주의 식생활을 피하고 채소 중심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암에 좋은 음식(출처=픽사 베이)

자궁암, 난소암에 좋은 음식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단호박, 당근, 가지, 시금치 등으로 밑반찬을 만들어 식단을 바꾸는 것보다 시작한다.

성질이 따뜻한 식품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생강, 쑥, 살구, 자두 등은 내장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차로 끓여서 수시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메밀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암 발생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간 메밀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자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