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123RF)

백금 기반 항암제의 부작용인 신경성 동통을 완화하는 물질이 발견됐다.

백금 기반 항암제는 난소암과 림프종 등 각종 암의 화학치료에 사용되고 특히 고환암 치료제로 효과가 뛰어나다. 백금 기반 항암제는 백금 원자가 두 개의 암모늄 분자 및 두 개의 염화 이온 분자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화합물의 측면에서 백금 원자는 음성 상태로 있다가 암 세포에 침투한 후에 양성으로 변한다. 이러한 변화는 염화 이온이 암 세포 내 물 분자를 대체할 때 발생한다.

물 분자가 염화 이온으로 대체되면 백금 원자가 악성 세포의 DNA에 결합해, 유전적 구조에서 가교를 형성해 암 세포의 암호 해독 작용을 막는다. 유전적 구조를 읽어낼 수 없는 암 세포는 기능을 하지 못하고 결국 죽는다.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은 백금 기반 항암제 중 하나로 결장암 치료에 많이 쓰인다. 하지만 두통, 전신 피로, 홍조, 팔의 부종, 근육 압통, 여러 부위의 통증 등 많은 부작용을 유발한다. 심하면 극심한 수준의 마비, 팔다리에 심한 작열통과 전격통, 손발이 심하게 차갑거나 뜨거워지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대학 연구진이 옥살리플라틴을 조사한 결과, 이 약을 투여한 환자 중 60% 이상이 항암 치료가 끝난 후에도 화학치료로 인한 신경통증으로 고통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살리플라틴이 환자에게 통증을 유발하는 기제를 조사한 결과, 통증은 아데노신인산화효소(adenosine kinase)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데노신인산화효소는 생명체 내에서 에너지 통화의 역할을 하는 아데노신3인산(adenosine triphosphate)으로부터 감마-인산염이 아데노신으로 이동하도록 유도하는 효소다. 아데노신은 다양한 생물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이다. 아데노신인산화효소는 다양한 장기 시스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감염 예방 등 다양한 용도의 약물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연구진은 아데노신인산화효소가 뇌와 척수에 있는 별 모양의 세포인 성상세포에 과도하게 축적되고 아데노신 신호를 담당하는 수용체인 A3AR이 줄어들면, 통증 경로가 생성된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그리고 특정 작용제를 사용하면 A3AR의 신호 기능을 보완해 통증 경로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냈다.

결론적으로 A3AR의 기능을 보완해줄 수 있는 작용제를 투여하면 항암치료에 따른 통증을 완화할 수 있고, 환자들이 통증 때문에 치료를 중단하는 일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지 '통증학'(Pain)에 발표됐다.

(출처=123RF)

옥살리플라틴은 2주에 한 번씩 두 시간 이상 정맥 주사를 통해 투여한다. 최상의 효과를 끌어내기 위해 류코보린(leycovorin) 등 다른 약물과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용량은 환자의 상태, 체구, 항암제에 대한 반응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옥살리플라틴에는 백금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한다.

1. 백금 알레르기: 드물긴 하지만 결혼 반지 등 주얼리를 착용했을 때 피부 발진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금속 알레르기는 금속 패치를 통해 진단 내릴 수 있다. 백금 알레르기가 있다면 니켈과 티타늄 등 다른 주얼리 성분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백금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게 백금 기반의 항암제를 투여하면 경련성 복통과 요통뿐 아니라 심혈관과 호흡기에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2. 신장 문제: 백금 기반 항암제가 잘 맞지 않는 환자들은 신장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 신장독성이란 약물의 성분이 신장에 독성물질로 작용하는 증상이다. 2015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신장독성은 백금이 신장 세포의 사망을 유발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3. 혈액 질환: 빈혈은 건강한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혈액 질환이다. 백금을 함유한 항암제 등으로 화학치료를 받으면 골수와 신장의 기능이 모두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스플라틴(cisplatin), 카보플라틴(carboplatin), 옥살리플라틴 등 백금 기반 항암제는 부작용으로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빈혈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비대증, 중증 피로, 혈액 손실에 따른 급사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옥살리플라틴 치료를 권고받은 환자들은 효과와 리스크에 대해 의사와 자세히 상담하고 자신의 병력과 기저 질환을 충분히 반영한 상태에서 치료법을 결정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선미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