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정신 의학에 대한 인식이 바뀌다
2017-07-28 17:50:32
Scott Blair|이찬건

[메디컬리포트=Scott Blair|이찬건 기자]

20세기 후반까지, 정신의학자들의 연구는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하지만 정신역학의 심리요법이 등장한 이후, 심리학계의 업적이 돋보이기 시작했다.
미네소타 대학의 임상 심리학자이자 심리학 교수였던 폴 밀은 2002년에 출판된 '일반심리학 설문 조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뽑혔다. 그는 거의 60년 동안의 연구활동을 통해 구조 타당성, 조현병의 원인, 행동 평가 및 예측, 과학 철학에 대한 업적을 남겼다.
뇌의 엔돌핀에 대한 세포결합 부위인 아편제 수용체 발견에 공헌한 캔디스 퍼트 박사는 "심리학이 마침내 진정한 과학으로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퍼트 박사의 두뇌 생화학에 대한 연구는 정신과 신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는 데 기여했다. 그녀는 자신의 저서 '감정의 분자'를 통해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정신과 육체가 거의 또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간주한다. 하지만 정신과 육체는 별개가 아니다"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지난 30년 동안, 비침습적 뇌 자극과 이미징을 비롯한 현대의 임상 신경 과학 기술은 심리학계의 집중적인 관심을 통해 '자연 과학'으로 거듭났다.
이제 심리학자들은 검증된 치료법, 신경과학, 연구 교과과정 등을 바탕으로 양성되고 있다. 이것은 현대의 임상 신경 과학 도구로 정신 질환을 분석하는 신세대 정신과 연구원에서 절정에 이른다.
최근 NIMH(미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의 예산이 14억 달러가 넘는 것을 고려하면, 정신 의학에 대한 높아진 의존도를 확인할 수 있다.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의 예산이 뇌 기반 연구를 얼마나 지원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정신 장애의 생물학적 기초에 대한 연구가 그들의 최우선 과제다.
국립 약물 남용 연구소와 국립 아동 건강 개발 연구소 또한 동일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정신의학이 그 근본으로부터 너무 멀어졌다고 주장한다. 컬럼비아 대학의 임상심리학 교수이자 뉴욕 주 정신과 학회의 정신과 의사인 존 마코위츠 박사는, 신경 과학 연구에 예산을 늘리는 것은 정신병 환자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에 대한 근거로 정신 장애는 주로 인간적인 요소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정신 장애의 생물학적 기초는 자유 의지와 인간 선택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