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6가지 임산부 신화, 맞을까 틀릴까?
2017-07-26 12:57:15
이진경

임산부는 2인분을 먹어야 한다는 신화는 어느 정도 호소력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지속되어왔다.

영국 NCP(National Charity Partnership)는 2,1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여성의 3분의 2가 임신 기간 동안 자신들에게 필요한 여분의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알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임신 기간 중 과체중은 여성과 아기에게 위험을 증가시킬 뿐이다. NCP 예방 부서 책임자인 알렉스 데이비스는 임산부에게 흔히 알려져 있는 이런 신화는 “매우 쓸모없다”고 단언한다.

다른 신화들 역시 신경에 거슬리기만 할 뿐이다. 그 어떤 삶의 단계에서도 여성들이 이만큼 많은 쓸데없는 신화에 종속되는 시기는 없을 것이다.

신화 1. 아들을 원한다면 붉은 고기나 짠 음식을, 딸을 원한다면 단 음식을 먹으라.

아들을 낳을 음식(질기고 육류 중심의 음식)과 딸을 낳을 음식(가볍고 설탕이 많은 음식)이 따로 있다는 생각은 기본적으로 성차별적이지만 음식이 아기의 성별에 영향을 줄 수 있긴 하다.

2008년 과학자들의 발견에 따르면 임신 전에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섭취한 여성들은 아들을 낳을 가능성이 약간 더 높았다. 그렇다고 칼로리를 마구 섭취하는 것은 전혀 추천하지 않는다.

신화 2. 임산부의 배 모양으로 아기의 성별을 구별할 수 있다.

임산부의 배가 유일하게 말해줄 수 있는 것은 그 여성이 첫 임신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임신부터는 배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아기가 배 아래쪽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임산부의 배 모양은 아기의 크기와 위치, 여성의 신체 유형과 근력에 의해 결정된다.

신화 3. 임산부가 먹고 있는 것에서 딸인지 아들인지 구분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여자는 딸을 가졌다면 단 것을 많이 먹고, 아들을 가졌다면 짠 것을 많이 먹는다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증거는 전혀 없다.

얼마나 많이 먹는지가 예측 변수가 될 수는 있다. 아들이라면 출생시 여아들보다 100g 정도 더 무거운 경향이 있다.

304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아들을 가진 여성들은 임신 기간 내내 10% 정도 더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신화 4. 임신 중 속쓰림은 아기의 머리숱이 많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 이야기에는 어느 정도의 진실이 있다. 6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중간 정도 또는 심한 속쓰림을 경험한 여성 대부분이 머리숱이 많은 아기를 낳았으며, 어떤 속쓰림도 경험하지 않은 임산부들은 민머리의 아기를 낳을 가능성이 높았다.

신화 5. 모차르트 음악을 임산부의 배에 들려주면 머리 좋은 아기를 낳을 것이다.

증거는 부족하지만 다른 유익한 효과가 있을 수는 있다. 린다 게데스는 자신의 책 Bumpology에서, 아기가 태어난 후에도 배 속에서와 같은 음악을 들려주면 임산부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아기에게 "친숙한 무언가를 제공함으로써 외부 세계로 전환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모차르트를 들을 때와 베토벤을 들을 때의 뇌파 변화 차이)

신화 6. 카레/ 파인애플/ 섹스는 출산을 유도한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8%의 여성이 뜨거운 카레를 먹는 것이 출산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어떤 이들은 파인애플이 출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확인됐다. 파인애플은 자궁 경부를 부드럽게 한다고 알려진 브로멜린이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그 효과를 위해 파인애플을 얼마나 많이 먹어야 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아마도 매우 많은 양일 것이다.)

또한 섹스가 출산 유도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어느 정도 과학에 의거한 것이다. 정액에는 출산을 유도하기 위해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이 들어 있다.

또한 유두의 자극, 옥시토신 배출 및 오르가즘과 관련된 수축은 자궁을 자극할 것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증거는 혼재되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