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운동이 충분치 않다는 걱정만으로도 수명 단축 가능해
2017-07-26 11:25:11
이진경

충분히 운동하고 있지 않다는 생각만으로도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스탠포드대 연구진은 미국 성인 6만1,000명을 대상으로 체중, 활동 수준, 흡연 여부, 같은 연령대의 동료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운동하는지에 대한 정보와 평가를 담은 설문조사를 전국적으로 3회 실시하여 그 데이터 샘플을 조사했다.

이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는다거나 다른 동료들보다 운동을 적게 한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수명이 단축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이 연구의 수석 저자 중 하나인 알리아 크럼은 NPR 인터뷰에서 “건강 상태, 체질량 지수 등에 상관없이 자신의 동년배들에 비해 덜 활동적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사망할 확률이 더 높았다”고 말한다.

분명한 것은, 그룹 간에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더라도, 신체 활동에 있어서 자신이 뒤처져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더 높은 사망률을 경험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히 운동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의 박사 후보자인 옥타비아 자트는 보도자료에서 밝힌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은 모르고 있다.”

이 관찰은 초기 응답에 이어 21년 동안 응답자를 조사하여 발견된 것이다. 한 샘플은 이러한 믿음만으로도 사망 위험이 71퍼센트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아마도 이 발견의 배후에 있는 가장 큰 현상은 위약 효과일 것이라고 믿는다. 예를 들어,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다는 믿음은 뇌의 내인성 아편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크럼은 설명한다.

마음의 힘은 과소평가될 수 없다. 특히 우리의 안위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또한, 당신이 뒤처져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 운동에 대한 의욕이 사라져버릴 수 있다고 자트는 말한다.

어디에 살고 있는지와 친구들이 얼마나 자주 운동하는지가 이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인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운동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운동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아닌지 여부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우리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운동을 하는지 외에도 다른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자트는 설명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동료가 정말로 탄탄한 몸을 가진 지역에서 살고 있다면, 당신은 충분히 운동하고 있다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덜 활동적이라고 스스로 인식할 것이다.

또한 체육관에서 달리기나 운동을 하는 것만이 진정한 운동이라고 믿는다면, 근무시간이나 집에서 청소를 하거나 아이들을 이동시킬 때 이루어지는 운동을 간과할 수 있다.” 

그러나 연구진은 구체적인 원인을 정확히 찾아낼 수 없었으므로 추가조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 연구는 운동에 대한 메시지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며 장기적인 건강에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암시한다. 다른 말로 하면, 사람마다 다른 운동량이 필요하며, 그러므로 비교는 대체로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많은 미국인들이, 건강한 신체 활동의 유일한 방법은 체육관이나 트랙에서 격렬하게 운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크럼은 말한다.

"그러나 우리의 연구는 일상의 활동을 좋은 운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활동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건강과 장수를 추구한다면, 건강한 행동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각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결과는 Health Psychology 저널에 게재되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