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질병관리본부, 올 하반기 요주의 10대 감염병 예방수칙 발표
2017-07-25 14:00:00
양진영

질병관리본부(질본)은 25일 올 하반기에 주의할 10가지 감염병을 선정했다. 이를 감염병 유행시기, 유행지역, 예방방법 등 구체적인 질병정보와 함께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10대 감염병은 하반기(늦여름부터 초겨울까지)에 국내 발생이 많은 질병이다.

■ 10대 감염병

국내유행 감염병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레지오넬라증 ▲노로바이러스감염증 등이다.

SFTS는 참진드기에 물려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치료제가 없어 고령자 사망이 잦은 질병이다. 이에 수풀 환경에서 작업 시 작업복을 따로 착용하는 등 노출을 줄이는 주의가 요구된다.

레지오넬라증은 냉각탑수, 목욕탕 등 급수시설의 물에서 증식한 균에 의한 질병이다. 레지오넬라균이 에어로졸을 통해 호흡기로 흡입되는데 냉·온수 급수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등의 환경관리가 필요하다.

신종·재출현 감염병은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뎅기열 ▲지카 등의 모기매개감염증 ▲아프리카와 동유럽 등에서 환자 발생이 많은 에볼라 ▲병원성비브리오감염증이다.

■ 예방수칙 5가지

질본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감염병 예방수칙 5가지, 해외 여행시 실천할 수 있는 감염병 예방수칙 5가지를 함께 발표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감염병은 크게 감소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감염병 예방수칙은 ▲30초 이상 손씻기 ▲옷소매 위쪽으로 기침하기 ▲안전한 물과 음식 먹기 ▲예방접종 받기 ▲야외 활동 시 진드기 등 매개체 조심하기 등이다.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수칙은 ▲여행국가 감염병 발생정보 확인하기 ▲출국 최소 2주전 예방접종 받기 ▲해외여행 시 동물 접촉 피하기 ▲입국 시 건강상태 질문서 제출하기 ▲귀국 후 증상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신고하기 등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