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나무 연소 연기, 심혈관 질환 유병률 높인다
등록일 : 2019-12-19 10:21 | 최종 승인 : 2019-12-19 10:22
이강훈
캠핑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인기 있는 여가 활동이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이강훈 기자] 캠핑장에서의 캠프파이어로 나무가 타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작용이 심혈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나무 연기와 심혈관 질환 간의 연관성이 있다. 연소되고 있는 나무에서 발생하는 연기에 노출되면 심장 질환과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다. 심장과 폐에 나무 연소 연기가 유해하게 작용한다는 의미다.

나무 연소 연기에 노출되면 심장질환 및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사진=셔터스톡)

나무 연소 연기란 무엇인가?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나무 연소 연기란 연소되고 있는 나무에서 발생하는 연기 혹은 유기물을 일컫는다. 다른 연기처럼, 나무 연소 연기도 가스와 미세한 입자로 구성된 자체적인 화합물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용된 소재와 연소 효율성처럼 특정한 인자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혼합물이 복잡할 수 있다.

나무 연소 연기에 노출된다는 것은 인체가 벤젠, 포름알데하이드, 아크롤레인,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등에 노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무 연기의 화학물질 외에 미세 입자도 폐와 다른 중요 장기에 위협이 된다. 천식과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병 및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미세 입자의 영향에 취약하다.

그리고 불완전하게 연소된 나무에서 나오는 연기에는 특정한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있다. 이 화학물질 중 하나는 무색 무취의 일산화탄소로써 인체에 매우 해롭다.

혈중 일산화탄소 수치가 높아지면 가스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매년 가정용 난방기구 때문에 발생한 일산화탄소에 중독된 사망자 수가 1억5,000만명이 넘는다.

나무 연소 연기에 노출되면 동맥이 굳어져 심혈관 이상이 발생한다(사진=셔터스톡)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 그리고 나무 연소 연기

의료 전문가들은 특히 연말연시 기간에 나무 연소 연기를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벽난로와 유사한 난방기구에서 나오는 열기로 추위를 물리칠 수 있지만, 그로 인한 연기 때문에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워싱턴대학의 조엘 카우프만 교수는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대기 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정한 오염물질이 심장질환, 심장마비, 뇌졸중과 연관이 있다는 증거도 있다. 매년 특정 시기마다 나무 연소가 주요한 오염 원인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무가 연소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화학물질은 인체에 위험하지만, 전문가들은 특히 미세 입자를 주목하고 있다. 이 입자는 사람의 머리가락 너비보다 작아서 콧구멍을 통해 쉽게 들어와서 폐에 닿을 수 있다.

미세한 크기 때문에 표준 마스크조차도 뚫고 들어온다. 따라서 미세입자 같은 오염물질을 거를 수 있게 고안된 특수 마스크가 필요하다.

나무 연기와 질병 간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밝히는 증거는 해마다 쏟아지고 있다. 2013년에는 나무 연기가 혈관에 유해하게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기에 노출되면 동맥이 굳어서 심혈관에 이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2017년에도 다양한 출처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혈전과 염증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2019년에는 나무 연소 연기가 임신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나무 연소 연기가 동맥을 굳게 만들어 혈압을 높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때문에 임신부는 자간전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나무 연소 연기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미세 먼지 흡입을 방지할 수 있도록 나무 연소 연기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미세 입자에 이미 노출됐지만 추가로 흡입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나무를 태워야 하는 경우에는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연기가 적게 나는 목재 혹은 방안을 찾아야 한다.

해링턴의과대학 산자이 라자고팔란 박사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처럼 경제적 상황이 좋지 못한 지역에서 나무를 태우는 것은 삶의 일부"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역에서는 바위로 만든 스토브에 나무나 숯을 사용해 요리를 하고 있다.

이런 가정에서 나무를 태우는 것은 경제 활동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아동과 여성의 건강을 담보로 하는 일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장기는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며 여성은 남성보다 조리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나무 연소로 인한 부작용을 교육시켜 효율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메디컬리포트=이강훈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