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Wellness News
불규칙한 일일 신체 활동, 장애·허약성·사망 위험 예측해
등록일 : 2019-11-13 10:04 | 최종 승인 : 2019-11-13 10:06
김효은
매일의 움직임, 즉 신체 활동은 질병의 발병과 쇠퇴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매일 불규칙적인 신체 활동이 질병의 발병과 쇠퇴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브리검여성병원(BWH)은 노인들의 움직임 패턴을 분석해 불규칙한 움직임이 미래 건강에서의 악화 및 장애, 사망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상에서의 움직임과 이에 따른 향후 건강 예측

연구팀은 1,275명의 노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손목이나 발목에 착용하는 스마트워치 등의 장치를 통해 운동 활동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후 데이터를 분석, 13년 후 프랙탈 생리학이라는 기법을 활용해 참가자들의 결과를 살펴봤다.

그 결과, 1~90분 사이의 시간 척도에서 일일 운동 활동에서 무작위 패턴 변화가 더 많은 참가자의 경우 사망이나 장애, 허약 위험성이 증가했다는 사실이 관찰됐다. 

구체적으로는 장애 위험은 15~25%, 사망 위험은 26%, 그리고 허약해질 위험성은 31%나 증가했다. 연구팀은 이같은 사례의 발병률은 평균적으로 매우 다양했다며, 허약성은 약 4.7년, 장애는 3~4년, 그리고 사망은 5.8년 정도였다고 밝혔다.

다만 이 같은 관찰 결과는 연령과 성별, 교육, 만성적인 건강 상태, 우울증 증상, 인지, 운동 기능, 그리고 총 일상 활동과는 무관했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어 일일 운동 활동의 자발적 변동에는 복지와 건강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포함돼있다며, 비선형 동적 분석이 이러한 정보를 추출하는 강력한 도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개별적 연구 결과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은 개별적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허약성과 장애, 사망의 발병률이 다양하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275명의 참가자 가운데 936명이 연구 초기 상태에서는 연약하거나 허약하게 진단되지 않았지만, 4년 동안의 추적 기간 31.1%가량인 291명이 허약해졌다는 사실이 관찰됐다. 

프랙탈 운동 활동 조절은 전체 일일 활동을 넘어 생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적인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사진=123RF)

또한 일상생활활동(ADL)에서 장애가 없었던 1,073명의 참가자들도 마찬가지였다. 이들 가운데 529명, 즉 49.3%가 ADL 장애를 판정받은 것이다. 

ADL에서 자유롭다고 답했던 641명 역시 3년 후에는 442명(70%)가 IADL 장애를 앓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684명 가운데 64.8%인 443명은 같은 기간 동안 이동성 장애를 앓았다.

6년간 추적한 사망률 증가 예측의 경우, 참가자의 42%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 위험성이 가장 높을수록 연령이 높았으며 성별은 남성, 그리고 교육 기간도 더 적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위험 인자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와 관련, 허약함과 장애, 그리고 사망에 대한 공통적인 위험 요소를 낮은 신체 활동으로 지목했다. 

신체 활동의 건강상 이득은 오랫동안 인정됐으며, 신체 활동의 증가와 장애 및 사망 위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신체 활동은 노인들이 신체적으로 허약해지는 것을 막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또한 무작위적인 활동에서 프랙탈 패턴(다양한 척도에 걸쳐 자기 유사하는 복잡한 패턴)이 노인들 사이의 허약성과 장애, 사망에 대한 주요 통찰력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프랙탈 운동 활동 조절은 다양한 운동 작업을 성공적이고 반복적으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무결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놀랄 일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움직임에 있어 프랙탄 변동의 변화는 인지, 정신의학적 안정성, 조정 및 신체 조절 등의 생리적 기능이나 장애의 이유로 인한 무증상적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해석은 프랙탈 운동 활동 조절이 치매에서 저하되고 인지 장애와도 관련이 있다는 이전의 연구 결과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결과적으로 이같은 프랙탈 운동 활동 조절이 전체 일일 활동을 넘어 생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적인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견해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