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1분 1초가 시급한 '뇌졸중' 효과적인 치료 위해 기억해야 할 'FAST'
등록일 : 2019-11-12 13:52 | 최종 승인 : 2019-11-12 13:52
김건우
임상의들이 뇌졸중 증상을 확인하기 위한 진단 도구로 연상기억 도구를 만들었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뇌졸중은 1분 1초가 중요한 응급 상황이다. 뇌졸중 환자는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옮겨져 처치를 받아야 한다. 이런 상황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은 환자 및 잠재적인 환자들, 뇌졸중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위해 FAST 연상기억 도구를 만들었다. 알파벳만 기억해두면 뇌졸중 환자를 도울 수 있다.

뇌졸중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사망자를 내는 주요 사망 원인이다. 미국에서는 다섯 번째 주요 사망 원인이다. 뇌졸중 위험은 여성에게서 조금 더 높지만, 남성이든 여성이든 다양한 위험 요소에 따라 뇌졸중을 겪을 수 있다.

뇌졸중이란? 

미국의 비영리 의료 센터인 메이오 클리닉에 따르면 뇌로 가는 혈류가 끊어지거나 줄어들면 뇌졸중이 발생한다. 뇌의 필수 물질인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몇 분 안에 뇌세포가 죽을 수 있다. 뇌로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뇌졸중에 걸린 사람은 실시간으로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느낄 수 있다.

메이오 클리닉의 신경과 전문의 카라 샌즈 박사는 "뇌졸중이란 뇌로 가는 혈류가 충분하지 않거나 혹은 너무 많아서 혈류가 끊기는 것을 말한다"고 말했다.

뇌졸중에 따른 임상적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뇌졸중으로 인한 결과는 거의 항상 동일하다. 적절한 때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환자가 사망하거나 평생 장애를 겪을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뇌졸중 유형은 허혈성 뇌졸중인데, 이는 뇌혈관이 폐색돼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또 다른 뇌졸중은 출혈성 뇌졸중인데, 뇌혈관이 파열돼 발생하는 뇌졸중이다.

뇌졸중은 의학적 응급 상황이므로 뇌졸중이 발생한 환자는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의사들은 환자에 대해 진단을 내리고 치료할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뇌졸중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뇌졸중 환자 치료에는 시간이 생명이다.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뇌졸중 예방 가능 

뇌졸중의 경우 80% 정도는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예방 가능하다. 올바른 생활 습관이란 적절한 식이 요법, 규칙적인 운동, 건강에 해로운 물질 피하기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고혈당 등은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런 질환을 없앨 수 있도록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들여야 한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이 파열될 위험이 커진다. 또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혈관이 좁아지게 된다. 혈액 내 당분이 너무 많으면 피가 진득해져서 제대로 흐르지 않게 된다. 이런 질환 때문에 심장병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이 발생한다.

여성들은 유방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매우 높은데, 뇌졸중은 유방암보다 두 배나 많은 여성 사망자를 내는 질병이다.

뇌졸중은 전 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다(사진=셔터스톡)

뇌졸중 자가 진단

FAST 연상기억 도구는 대중들이 뇌졸중을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F는 Face, 즉 얼굴을 의미한다. 뇌졸중이 시작되면 사람의 얼굴 한쪽 혹은 전체가 서서히 마비되기 시작한다.

-A는 Arm, 즉 팔을 의미한다. 얼굴이 서서히 마비된 다음 뇌가 몸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함에 따라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한쪽 팔 혹은 양쪽 팔이 축 처지게 된다.

-S는 Speech, 즉 말하기 기능을 의미한다. 뇌에 혈액 공급이 적어지면 말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T는 Time, 즉 시간을 의미한다. 안면 마비, 팔 마비, 언어 능력 상실까지 매우 빠른 시간 안에 이뤄질 것이다. 뇌졸중 환자에게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이들은 가능한 빨리 병원 응급실로 이송돼야 한다.

연상기억 도구 FAST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뇌졸중이 발생한 사람이나 뇌졸중이 발생한 사람을 목격한 사람 등 어떤 사람이든 FAST라는 네 알파벳을 잘 기억해두고 활용하면 좋다. 누군가가 뇌졸중 증상을 보이며 의식을 잃어간다면 망설이지 말고 응급실에 연락한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뇌졸중에 대한 의학적 치료 및 개입은 치료비 부담이 매우 크다. 따라서 의사들은 뇌졸중 위험과 치료비 부담을 피하려면 예방에 집중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뇌졸중 발병 위험이 타인보다 크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는 마비, 언어 능력 상실, 기억상실, 감정 변화 등 매우 다양하다.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