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중증 소아 비만 환자, 체중 감량 수술 적극 권장돼
등록일 : 2019-11-01 10:25 | 최종 승인 : 2019-11-01 10:26
김효은
비만은 성인과 아동 모두에게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비만이 세계적인 보건 위기가 되면서, 미국소아과학회(AAP)는 아동 및 청소년의 체중 감량 수술 관련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AAP 전문가들은 중증 비만인 소아를 대상으로 한 일련의 수술을 제시했다.

AAP는 소아 대사 및 비만 수술 정책을 발표하면서, 중증 비만을 앓고 있는 소아과 환자를 위한 관련 수술 문제점과 최선의 지침을 제시했다.

소아과 전문의, 소아의 체중 감량 수술 찬성

최근 몇 년 동안 위장 접합술 같은 체중 감량 수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을 받는 환자들은 과체중 문제가 있는 성인이 대부분이다. 과체중 또는 비만 아동 및 청소년은 거의 수술하지 않는 추세다. 그 이유는 수술을 사용하지 않는 대안이 있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소아 환자들의 체중 관리를 위해 적절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중증의 비만 소아 환자에게 생활방식 변화는 더 이상 최선이 아니다. 이 때문에 AAP 전문가들이 새로운 정책에 합의한 것이다. 새로운 정책의 취지는 비만과 관련된 전염병에 대처해 아동 및 청소년의 수명이 짧아지는 것을 막는 것에 있다.

"중증의 비만 아동은 비만 정도가 덜한 아동에 비해 당뇨병과 고혈압, 지방간 질환, 수면성 무호흡증 등 여러 질환이 조기에 나타날 수 있다. 물론 생활습관 변화도 치료의 중심이 되지만, 의료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AAP의 사라 암스트롱 박사는 말했다.

세계적으로 비만을 대처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중증 비만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은 몇 되지 않는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생활습관 변화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비수술적 방법에 비해 중증의 소아 비만 환자에게 수술 개입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수술적 방법이 증상 치료에 안전하다는 것도 확인됐다.

비만은 세계적 보건 위기이기 때문에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정책이 발표됐다(사진=셔터스톡)

한편, AAP가 제시한 새로운 정책은 다음과 같다.

- 소아과 전문의는 중증 비만의 소아 환자에게 고급 전문 센터 진료를 권장하고 있다.

- 소아과 전문의가 권장하는 고급 전문 센터는 소아 수술에 종합적인 경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소아과 전문의가 권장하는 고급 전문 센터는 소아 환자 치료, 특히 수술에 특화된 시설과 전문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가급적 나이 제한을 피하고 환자의 증상에 중점을 둬야 한다. 수술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중증의 비만 환자는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체중 감량 수술의 승인 또는 불가 결정은 환자의 건강과 요구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

- 체중 감량 수술의 승인 또는 불가 결정은 환자와 가족을 포함해 같이 고민해야 한다.

 

 

소아 및 성인의 과체중 및 비만 유병률

2017년 기준 과체중 또는 비만의 징후를 보이는 미국 성인이 있다. 남성의 경우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77.3%로 과체중 및 비만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노스다코타 76.2% ▲오클라호마 75.8% ▲네브라스카 75.2% ▲텍사스 75.1% ▲아이오와 74.7% ▲아칸사스 74.5% ▲위스콘신 74.4% ▲미시시피 74.3% ▲사우스 다코타 74.1% 순이었다.

여성의 경우, 버진 아일랜드가 75.3%로 과체중 및 비만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앨라배마 67.6% ▲루이지애나 67.1% ▲푸에르토 리코 66.6% ▲아칸사스 65.8% ▲미시시피 65.7% ▲아이오와 65.4% ▲오클라호마 65.2% ▲오하이오 64% 순이었다.

2016년 기준 미국의 10~17세 청소년 중 과체중 또는 비만 인구는 31.3%였다. ▲2017년에는 31.2% ▲2018년에는 31.2%였다.

2016년 기준 2~4세 소아 인구 중 스페인의 과체중 및 비만 인구는 34.23%였다. ▲뉴질랜드 32.81% ▲브라질 32.63% ▲중국 24.09% ▲미국 24.03%였다.

 

 

이번에 AAP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아동 및 청소년도 체중 감량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제시했지만,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지역에서는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체중 감량 수술은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 각국은 체중 감량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