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Wellness News
임신부 스스로 자간전증 확인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 개발
등록일 : 2019-10-31 16:04 | 최종 승인 : 2019-10-31 16:05
김효은
임신부 스스로 자간전증을 테스트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가 개발됐다(사진=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임신부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 감지기가 개발됐다. 자간전증은 임신부에게서 유발될 수 있는 중증의 증상으로병원에서만 진단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퍼듀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이 새로운 휴대용 기기는 임신부가 직접 관련 증상을 테스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휴대용 자간전증 탐지기

임상의들은 항상 임신부들에게 주기적으로 산전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산전 검사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지만, 잦은 병원 방문이 귀찮을 때도 있다.

이 같은 부담을 줄이기 위해 퍼듀대학 연구팀은 산모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형 기기를 개발했다. 1970년대에 개발된 기술을 토대로 한 자동화 기기로 여러 자세에서 혈압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연구팀은 수파인 프레서 테스트(supine pressor test)라는 기술을 임신부에 적합하도록 수정하고 정확성을 높였다.

 

연구팀은 변형한 기기를 테스트하기 위해 최소 20주 차에 접어든 임신부 25명을 모집한 후 기기 사용 방법을 설명했다. 피험자들 대부분 쉽게 기기를 다룰 수 있게 됐다. 연구팀은 여러 가지 요소를 평가해 휴대용 기기의 실현 가능성을 분석했다.

다음으로, 연구팀은 옆으로 누운 자세와 등으로 누운 자세의 산모 혈압을 측정했다. 기기가 스마트폰과 연결돼 있어 산모는 자신이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었다. 연구팀은 임신부의 데이터와 임신부가 아닌 여성의 데이터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기기는 임신부의 혈압 변화를 자동을 감지할 수 있었다. 혈압 변화는 자간전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증상이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결과 등으로 누운 자세보다 옆으로 누웠을 때 혈압이 더 낮아졌다.

수석 저자인 크레이그 고젠 교수는 이 기기가 진단 도구가 아니라 자가 테스트 감지기라고 정확하게 말했다. 즉, 임신부가 고혈압이라고 해서 반드시 자간전증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보통 임신 한 달 차에는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모가 기기 데이터를 정확히 판독하고 싶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자간전증은 어떤 질환일까?

임신부가 자간전증에 걸리면 혈압이 높아지는 확실한 증상을 보인다. 이 증상은 보통 임신 20주차 이상에서 나타나지만, 출산 후에도 발병할 수 있다. 자간전증에 걸려도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지만 주치의는 산모의 비정상적인 혈압을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조산이나 사산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자간전증에 걸리는 산모는 2~8%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미국에서만 임신부 중 약 15%가 자간전증에 걸려 조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산은 아기에게 여러 가지 발달 장애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간전증의 위험 인자에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신장 질환, 이전 임신 당시의 자간전증 병력 등이 포함된다. 또한 자간전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간전증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다양한 출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 조산: 조산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자간전증이 발생했을 때 의사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상 문제를 피하기 위해 증상을 치료해야 한다.

- 태반 조기 박리: 태반이 자궁 벽에서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분리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태아는 산소와 영양소를 얻지 못하게 된다.

- 자궁내 성장 제한: 산모의 고혈압은 태반과 자궁의 혈관을 수축시킨다. 이로 인해 아기는 충분한 영양소를 얻지 못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다.

주요 도시에는 여러 곳의 병원이 들어서 있지만 자기 테스트를 위한 획기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산모가 중증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면 환자 맞춤형 치료가 필요하다. 최소한 임신부의 경우 자신의 문제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는 자가 테스트가 필요하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