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Wellness News
고혈압 약, 아침말고 잠자기 전 복용해야 효과적
등록일 : 2019-10-29 10:38 | 최종 승인 : 2019-10-29 10:38
김건우
잠자기전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아침에 복용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사진=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밤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아침보다 더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사실은 스페인 비고대학 연구팀이 '히기아 시간치료법 연구(Hygia Chronotherapy Trial)' 자료를 분석해 얻은 결과로, 연구에 따르면 취침 시간에 혈압약을 복용하면 혈압이 더 잘 조절될뿐 아니라 심장이나 혈액 관련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및 질병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이번 실험은 하루 중 약을 복용하는 시간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가장 큰 규모의 연구로 평가받는다.

 

잘 때 먹는 고혈압약, 위험 감소시켜

이번 실험은 혈압약을 복용하는 18세 이상 고혈압 환자 1만 9,08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팀은 6년 이상 동안 1년에 한 번 48시간 동안 환자의 혈압을 검사했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혈압약을 아침 혹은 잠자기 전에 복용하면서 주간 및 야간 수면 생활을 지속했다.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기타 요소들, 즉 성별이나 연령, 제2형 당뇨병, 신장 질환, 흡연, 콜레스테롤 수치 등도 고려됐다. 

그 결과 잠자리에 들때 약을 복용한 환자들은 아침에 복용한 환자들보다 사망 혹은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45%나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심장이나 혈관 질환(66%), 심장마비(44%), 관상동맥 재개통(40%), 심부전(42%), 뇌졸중(49%)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성이 더 낮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결과와 관련, 수석 연구원 라몬 C. 헤르미다는 현재 가장 일반적인 처방은 아침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라며 이는 "아침 혈압 수준을 낮추는 잘못된 목표"에 근거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밤에 혈압약을 복용했을때 더 큰 효과를 보이는 이유는 신체의 내부 시계가 원인일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중요한 마커 발견

연구에서 수행된 48시간 모니터링 기간은, 해당 기간 동안 환자의 평균 혈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참가자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 혈압이 얼마나 감소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중요한 마커로, 실제로 혈압 모니터링 결과 취침 시간에 약을 복용한 환자는 낮과 밤에 혈압이 현저히 떨어져있었다. 추적 관찰 기간 확인된 이 같은 야간 혈압의 점진적 감소는 심장병 위험 감소의 주요 지표다.

헤르미다 연구원은 "히기야 시간치료법 연구와 히기야 프로젝트에서 이전에 보고된 연구 결과들은 수면 및 야간 혈압 감소 동안 평균 혈압 수준이 공동으로 심혈관 위험의 가장 중요한 혈압 유도 지표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24시간 외래 혈압 모니터링은 진정한 동맥 고혈압을 진단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평가하는데 권장될 수 있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밤에 평균 혈압을 낮추는 것이 혈압의 낮은 패턴을 정상화하기 위해 혈압의 수면 시간 상대적 감소를 증가시키는 것만큼이나 보호적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이는 "심혈관 위험을 줄이기위한 공동의 새로운 치료 목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간요법

이처럼 밤에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지만, 왜 그런지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여전히 규명돼지 못했다. 

다만 헤르미다 연구원는 그 효과가 신체의 내부 시계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동일한 약물이라도 다른 시점에 복용했을 때 그 효과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으로, 다른말로 '시간요법'이다. 

그는 두 번에 섭취 한 같은 고혈압 치료제, 같은 분자, 같은 복용량에서 완전히 다른 약동학 및 약력학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약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매체 가디언은 이와 관련, 이전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밤에 혈압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성을 높이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사실 이 발견은 연구팀이 히기아 실험을 통해 야간 약물 복용의 장기적 효과를 비교하도록 자극한 동인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최근의 실험 결과가 혈압 치료의 처방을 바꾸고 환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